조국이 한 유튜버 고소한 사건 경찰 서면 조사에 사실상 불응
앞서도 조국 아들 관련 검찰 소환조사에 불응하기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작성해준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정권 비판 세력에 선전포고를 했던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 지난해 청와대에 머물렀을 시절 경찰 참고인 조서를 백지로 되돌려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2월 최 당선인이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 재직할 당시 조국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한 유튜버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건을 수사 중이었다. 해당 유튜버가 “박근혜 전 대통령 1심 판결을 앞두고 조 수석과 최 비서관이 담당 재판장을 만났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한 데 대한 것이었다. 경찰은 조 전 수석 고소 2달여 뒤인 지난해 4월 6쪽 분량의 서면 참고인 조서를 최 당선인에게 보냈지만, 그는 이를 백지로 되돌려 보냈다고 한다.

경찰이 최 당선인에 물었던 질문은 “ㅇㅇㅇ 부장판사와 얼마나 자주 연락하는 사이인가” “개인 카드나 법인 카드는 몇 장인가” “(식사했다고 언급된) 2018년 1~2월의 카드 사용 내역을 제출할 수 있는가” 등 20여개로 유튜버 주장을 확인하는 차원이었다. 진술 내용이 길 것으로 예상했는지 “용지가 부족하면 A4 용지에 추가로 기재해 간인(間印) 후 송부해 달라”는 내용까지 있었다고 한다. 최 당선인은 이를 백지로 되돌려보냈지만 고소인이었던 조 전 수석은 이를 일일이 작성해 경찰에 보냈다. 경찰 측 질문에 언급된 부장판사도 카드 사용 내역 등을 경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당선인은 백지 진술서를 경찰에 회신하면서 A4용지 한 장에 “이번 진술을 하게 된 것이 매우 불쾌하고 황당하다”는 내용을 전했다고 한다. 해당 부장판사와는 대학 동기 사이지만 조 전 수석과 함께 식사한 적은 없다는 내용도 담겼다. 이 회신은 청와대 행정요원이 서울지방경찰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당선인의 이같은 태도가 사정기관 무시라는 지적이 이어진다. 그는 앞선 지난 1월 조 전 수석 아들의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한 혐의로 수사를 받을 때도 검찰 소환에 모두 불응했다. 검찰에는 서면 진술서를 제출하긴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면 조사 없이 그를 기소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