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S 조사 결과 수면 및 휴식 시간 늘어난 것으로 조사돼

등교, 등원 대신 집에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있는 한 초등학생 가정. (사진=연합뉴스)
등교, 등원 대신 집에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있는 한 초등학생 가정. (사진=연합뉴스)

우한 코로나로 인한 개학 연기가 학생들에겐 사실상의 ‘추가 방학’으로 작용한 것으로 일부 드러났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21일 ‘초·중·고 원격 학습 실태조사’ 결과를 밝히며 학생들의 방학 시간표대로의 생활이 두 달가량 연장됐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3월27일부터 4월3일 학부모 5만5380명과 학생 3만9244명 등 총 9만4천62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학생들이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배분해서 쓰는지를 '일반 학기 중'과 '방학 기간 중',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 기간 중'을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팀은 학생 일과를 ‘학습, 수면, 휴식, 계발’로 나눴다. 일반 학기 중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학습 9.0시간, 수면 8.1시간, 휴식 3.2시간, 계발 1.9시간의 모습을 보였지만 우한 코로나로 인한 개학 연기 기간에는 학습 4.4시간, 수면 9.1시간, 휴식 4.9시간, 계발 2.4시간을 보냈다. 학습 시간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지만 수면 시간과 휴식시간이 늘어난 것이다. 

또 상당수 학원이 같은 기간 휴원하면서 학원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도 줄어들었다. 일반 학기 중 학원에서 보내는 1.6시간, 방학 중에는 1.8시간이었지만 이번 우한 코로나 개학 연기 기간에서는 1.1시간이었다. 다만 학원 대신 가정에서 디지털기기 등으로 공부한 시간은 일반 학기 중 0.8시간, 방학 중 1.2시간에서 이번 기간 1.7시간으로 소폭 늘었다.

설문에서 학생과 학부모들은 개학 연기 관련 의견을 묻는 질문에 “학습 자료는 많은데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르겠다” “교육부가 일괄적으로 양질의 강의를 제공해 같은 학년인 전국의 학생이 같은 시간표로 공부하면 좋겠다”는 등의 의견을 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