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영국 내 약 1/4에 해당하는 5900만명 일자리 위협

사진: 연합뉴스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유럽연합(EU)의 실업률이 최근 수준의 약 2배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맥킨지앤드컴퍼니(이하 맥킨지)는 이날 발간한 보고서에서 EU 27개 회원국의 실업률이 6%대에서 11%대로 상승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맥킨지는 3개월 내에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는 데 실패해 올해 여름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조처를 이어가야 할 경우 내년 EU의 실업률은 11.2%로 치솟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나아가 치솟은 실업률은 2024년까지 예전 수준을 회복하기 힘들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 2월 EU의 실업률은 6.5%로 약 20년 만의 최저 수준이었으며 실업자 수는 약 1400만명이었다.

다만 맥킨지는 코로나19 사태가 무난하게 수습되면 EU 회원국의 실업률이 올해 7.6%까지 오르다 내년 4분기까지는 예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맥킨지는 이번 보고서에서 EU와 영국 내 일자리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5900만명이 코로나19 사태로 해고, 무급휴직, 임금 삭감, 노동시간 단축 등의 위험에 처했다는 분석도 내놨다.

특히 도소매, 서비스, 요식, 건설업 등 중소업체의 저학력 종사자 일자리가 위협에 취약하다며, 일자리 보호를 위해 기업과 정부의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