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무소속' 권성동 공개 출사표…5선 주호영도 가능성 열어
김도읍·박대출·윤재옥·조해진·유의동·하태경 등도 거론 돼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참패로 당 지도부의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새 원내사령탑 선출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황교안 전 대표의 사퇴로 공백 상태인 당 지도부를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 중심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다는 데 공감대를 마련한 데 이어 원내지도부도 새롭게 꾸려야 한다는 쪽으로 당내 여론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가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만큼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하는 5월 말 이전에는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한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등을 위한 4월 임시국회가 본격 가동되는 만큼 새 원내 리더십에 대한 요구가 있다.

여기에 '김종인 비대위'가 언제 출범할지 예단하기 힘든 만큼 당의 공식 '투톱' 중 한 명인 원내대표를 일찌감치 선출, 참패의 충격에 빠진 당을 수습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통합당 내에서는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대회를 조기에 열어 새 원내대표를 뽑아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3선 이상 당선인 사이에서 눈치싸움도 한창이다.

총선에서 '5선 고지'에 오르는 주호영 의원은 지난 16일 라디오에 출연, '원내대표를 맡을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자연스럽게 주위에서 누가 적임이라고 할 때 가능한 일"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번에 5선이 된 당선인은 주 의원과 정진석·조경태 의원, 서병수 전 부산시장 등 4명으로, 이들 모두 당 대표 또는 원내대표 후보로 꼽힌다.

4선이 되는 김기현 당선인도 대변인,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등을 두루 거친 만큼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된다.

다만 이번 총선 참패로 대대적 혁신 필요성이 제기된 만큼 '개혁과 쇄신' 이미지를 앞세울 수 있는 젊은 3선, 나아가 재선 의원이 원내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3선이 된 김태흠 의원, 무소속으로 4선에 성공해 복당을 신청한 권성동 의원이 공개적으로 원내대표 도전 의사를 밝힌 상태다.

영남권 3선 의원으로 발돋움한 김도읍·박대출·윤재옥 의원과 조해진 당선인도 거론된다.

'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유의동·하태경 의원도 거론되고 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