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주,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방침 발표...‘우한 코로나’ 백신 개발 전까지 경제활동이 단계적으로 재개될 수 있도록 목표”
유럽 일부 국가 ‘이동제한’ 완화 움직임에 유럽연합(EU), “회원국 간 마찰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시행 땐 사전 통보토록”

1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사진=로이터)

미국이 중국발(發) ‘우한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가 향후 1년 반 정도에 걸쳐 주(州)의 경제활동 재개를 단계적으로 실시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쿠오모 주지사가 재임중인 뉴욕주(州)는 미국에서도 ‘우한 코로나’ 확산 상황이 가장 심각한 지역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15일(미국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중국발 ‘우한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1만1586명에 달했으며 입원 환자수는 1만8000명 이상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서 쿠오모 주지사는 외출 제한 해제와 경제활동 재개에 관해 ‘우한 코로나’ 백신이 개발 전까지는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도 함께 내놨다. 이에, ‘우한 코로나’ 백신은 내년 초에 완성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만큼, 뉴욕주에서는 향후 1년 반 정도는 현재처럼 ‘우한 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 대책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쿠오모 주지사는 또 전미(全美) 주지사회가 총액 5000억 달러(한화 약 610조원에 상당)의 미 연방정부의 예산 배분을 승인하도록 요구하는 서한을 미 의회에 보냈음을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쿠오모 주지사는 뉴욕주가 향후 단계적으로 실시하게 될 경제활동 재개와 관련해 미 연방정부의 자금 원조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소속의 쿠오모 주지사가 재임중인 뉴욕주(州)는 미국에서도 ‘우한 코로나’ 확산 상황이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 미국 내 ‘우한 코로나’ 환자 64만여명 가운데 3분의 1이 뉴욕주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CNN 등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뉴욕주는 ‘우한 코로나’의 감염 확산 방지 대책과 관련해 다른 사람과 1.8미터(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할 수 없는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 혹은 안면가리개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를 발령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유럽연합(EU)은 ‘우한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이동제한 조치의 완화와 관련된 방침을 발표하기도 했다.

유럽 지역 내 일부 국가들 가운데에서는 이미 이동제한 조치의 완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오스트리아와 덴마크의 경우 일부 점포의 영업 재개를 승인하는 한편 학교 수업도 정상화할 방침을 정했다. 하지만 프랑스와 벨기에의 경우 현재 유지되고 있는 제한 조치 등을 이달 말까지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EU는 “사전 조정 없이 이동제한 조치 등이 완화된다면 회원국 간 마찰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며 제한 조치의 완화 시기 및 내용 등을 EU에 사전 통지하도록 하는 지침을 발표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