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채널A 기자-검사장 유착해 이철 측에 유시민-신라젠 연루 여부 캐물었다’ 의혹보도
이철 대리인 지모씨, 채널A 기자와 대화 내용 몰래 녹음해 최강욱·MBC 등에 유포
최강욱, ‘살려면 유시민 연루돼 있다고 하라고 채널A 기자가 지씨 협박’ 취지 주장
이보경 MBC 논설위원 “녹취록 다 읽어...崔가 운운한 ‘사실 아니어도 좋다’ 대목 없다”
최강욱, 녹취록 내용에 살 붙여 유리한 쪽으로 허위 내용 주장했나?

이보경 MBC 논설위원의 페이스북 글./페이스북 캡처

MBC 내부에서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가 올린 채널A 기자와 유착 의혹을 받는 검사장 간의 녹취록 내용 요지는 거짓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보경 MBC 논설위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채널A의 56쪽 녹취록을 다 읽었다”며 “최강욱이 ‘사실 아니어도 좋다’ 운운했다는 대목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 다른 녹취록이 있을 리 없겠죠, 걍 오래된 최구라(거짓)의 향기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토요일 (휴대)폰으로 읽었는데, 중간중간 눈 감고 안구 마사지 해가면서 그래도 내리 읽었다”면서 “1조원대 금융사기범 이철 쪽 지씨와 채널A 기자 녹취록”이라고 했다. MBC는 지난달 31일 채널A 기자가 검사장과 짜고 전 신라젠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측 대리인 지모(55)씨를 압박하면서, 1조원원대 사기 사건 등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연루돼 있는지 털어놓으라고 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 전 대표는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으로 12년형을 확정받고 서울 남부구치소에서 수감돼 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후보가 채널A 기자와 검찰의 유착 의혹을 다룬 글./페이스북 캡처

그러자 최 후보는 MBC가 보도한 지 사흘 뒤(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편지와 녹취록상 채널A 기자 발언 요지’라는 글을 게재했다. 채널A 기자와 접촉한 이 전 대표의 대리인 지씨는 대화를 몰래 녹음한 자료를 MBC에 제보했고, 황희석 열린민주당 후보 등에게도 보냈다. 최 후보도 이 자료를 토대로 페이스북 글을 쓴 것으로 추정된다.

최 후보는 채널A 기자의 발언 요지라면서 “이 대표님, 사실이 아니라도 좋다. 당신이 살려면 유시민에게 돈을 주었다고 해라 그러면 그것으로 끝이다”, “눈 딱 감고 유시민에게 돈을 건네줬다고 한마디만 해라. 그다음은 우리가 준비한 시나리오 대로 하시면 된다”, “유시민이라는 사람은 적도 많은데 거봐라, 위선적 인간이 많이 설쳤네 라며 온갖 욕을 먹을 거고 유시민의 인생은 종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내용은 실제 지씨와 채널A 기자 간에 오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튜버 유재일 씨가 입수해 공개한 56페이지짜리 녹취록 전문에서도 ‘사실이 아니어도 좋다’, ‘유시민에게 돈을 줬다고 해라’ 등 관련 구절은 나오지 않는다. 최 후보가 녹취록 내용에 살을 붙여 재가공한 것으로 최 후보 또한 ‘요지’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 내용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일부 언론과 SNS 등에 빠르게 퍼졌다.

이 논설위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MBC 소속 여부를 떠나 기자 집단의 일원으로 최 후보가 거짓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이것이 사실처럼 받아들여지는 상황을 용납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