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레이 지난해 9월 만남 이후 靑 겨냥한 檢 수사가 '공작' 배경이라 주장

대검찰청에서 지난해 9월24일 게시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 방한 당시 기념사진.
대검찰청에서 지난해 9월24일 게시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 방한 당시 기념사진.

미국에 있는 종북매체 ‘민족통신’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미국 연방수사국(FBI) 지령을 받아 문재인 정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3일 민족통신에 올라온 유태영 씨의 글에는 “윤 총장이 지난해 9월24일에 미 FBI의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을 비밀리에 만난 뒤 문재인 대통령과 껄끄러운 사이가 됐다”며 FBI 연관 주장을 내놨다. 민족통신은 북한에서 김일성상을 받았던 재미교포 노길남 씨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북한 주장 등을 담은 콘텐츠가 올라오는 곳이다.

유 씨는 문 대통령이 당시 UN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과 레이 국장의 만남이 이뤄졌다며 ‘비밀공작’이 있었을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지난해 10월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 것이 이 일환이라는 것이다. 이후 검찰이 수사에 나선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도 ‘공작’의 일환이란 내용도 있다. 조 전 장관 의혹과 관련한 압수수색은 윤 총장과 레이 국장 만남 1달여 전에 대대적으로 벌인 점은 빠졌다.

FBI가 이같은 ‘공작’을 벌인 데 대해 유 씨는 “미국은 문 대통령을 관리하고 지배할 수 있는 ‘오른팔’이 필요했고, 레이 FBI 국장이 교묘한 수단으로 윤 총장을 임기 초기에 접촉해 비밀 매수 작전을 벌여 크게 성공했다”며 “이것이 바로 미국의 하수인으로 전락한 대한민국 검찰총장 윤석열의 행태다. 윤 총장의 사퇴가 시급히 필요한 이유”라 주장했다. 윤 총장 사퇴는 여권에서 줄곧 주장해온 사안이다.

윤 총장 가족에 대한 비난도 있었다. 최근 여권에서 제기된 윤 총장 아내와 장모 재산 관련 문제점 등이다. 또 검찰이 신천지 수사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미래통합당 유착’ 의혹을 내세웠다. 신천지 교인 6만명이 미래통합당 회원이라는 것이다. 

유 씨 주장과 달리 윤 총장과 레이 국장의 방한 만남은  FBI 한국지부 설립 20주년에 맞춰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 국장은 이 방한 당시 친여 성향으로 평가되는 민갑룡 경찰청장과도 만났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