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경심 사문서 위조 혐의 재판서 동양대 표창장 발급 직원과 통화한 내용 공개
정경심, 총장 직인 관련해 직원에게 수차례 문의...“이미지 구해다가 찍거나 할 수 없나?”
증인 출석한 직원, “통화 중 정경심이 말한 수료증은 최근 문제되는 표창장일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씨가 소유한 딸 조민씨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씨./온라인 커뮤니티, 연합뉴스

동양대 표창장 위조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씨가 동양대 직원에게 전화해 “우리 집의 (표창장) 인주는 안 묻어난다”고 문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정씨가 사실상 위조 표창장의 존재를 거론한 것으로 보고 통화 내용을 증거로 제시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 25-2부(재판장 임정엽) 심리로 8일 진행된 정씨 공판에는 동양대 표창장 발급을 담당하는 교원인사팀장 박모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씨는 지난해 8월 검찰이 조 전 장관 부부의 자녀 입시 비리 수사에 착수한 직후 정씨로부터 표창장 발급 과정을 묻는 전화를 여러 차례 받았다. 모든 통화 내용은 박씨 휴대폰에 녹음돼 있었고 검찰은 이를 증거로 제출했다.

검찰은 이날 법정에서 정씨와 박씨가 9월 5일 통화한 내용 중 특정 부분을 재생했다. 여기서 정씨는 “총장 직인을 상장을 찍을 때 뭐에다 찍느냐”고 물었고, 박씨는 “상장용지 가져다 놓고 직인 대장에 기재한 후 직인을 찍는다”고 답했다. 그러자 정씨는 “인터넷으로 이미지를 구해다가 엎어가지고 찍거나 할 수는 없죠?”라고 다른 가능성을 물었다. 이에 박씨가 “직원이나 누가 악의적으로 직인대장 스캔 떠서 얹으려면 얹을 수는 있겠죠. 포토샵 같은 걸로 해서”라고 했다.

이후 박씨는 “저희는 총장님(명의 표창장) 나가는 게 컬러 프린트로 나가는 건 절대 없다”고 일축했다. “총무복지팀에서 직인 관리하는 함에서 도장 꺼내 찍는다”고도 했다. 정씨가 “우리가 아는 그 인주가 맞느냐”고 묻자 박씨는 그렇다고 했다.

이 시점에서 박씨는 정씨의 질문 내용이 이상하다고 느끼고 “어떤 것 때문에 그러느냐”고 물었다. 이에 정씨는 “집에 수료증이 있는데 딸한테 인주가 번지는지 봐라 이렇게 물어봤는데...‘안 번진다’고 해서”라고 답했다. 검찰은 정씨가 답하면서 잠시 침묵한 부분을 녹취록에 표시해서 재판부와 정씨 측에 보여줬다.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통화 당시에는 이상하다고 생각 못 했는데 지금 보니 정 교수가 말한 수료증이 최근 문제되는 표창장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진술했다.

또 9월 7일 통화에선 정씨가 전화해 “검찰이 확보한 컴퓨터에서 총장 직인 파일이 나왔는데 나는 모르는 일이다”며 “직원이 행정적으로 문서를 만들 때 내 컴퓨터를 사용했다”고 말한 사실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씨 측 변호인은 반대신문을 통해 “아까 검사가 인주가 번지는 것에 대해 정 교수가 증인에게 계속 물어보고 확인했다는 취지로 질문했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박씨는 “집에 안 번지는 수료증이 있다고 해서 스캔으로 뜬 상장이 발급됐는지를 확인한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변호인이 “만일 정 교수가 표창장을 위조했다면 증인에게 번지는지 아닌지를 물어볼 필요가 있느냐”라고 묻자 박씨는 “그에 대해선 판단 안 했다”고 했다.

검찰은 정씨가 아들의 상장을 스캔한 파일을 캡처해 워드 문서에 삽입한 뒤 총장 직인 부분만 오려내는 수법으로 딸 조민씨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고 판단한다.

지난해 9월 6일 열린 조 전 장관 인사청문회에선 ‘표창장 원본 공개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검찰에 압수수색된 표창장이 저한테도 들어와 있다”고 동양대 표창장 컬러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붉은색 총장 직인이 찍혀 있었지만, 정작 검찰이 확보한 조씨 표창장은 컬러가 아닌 ‘흑백 사본’으로 밝혀졌다. 이후 박 의원은 논란을 의식해 “후보자나 따님, 또는 검찰에서 입수하지 않았으며 입수 경위를 밝힐 수 없다”고 페이스북에 썼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