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 다루며 지방선거 고려 진실 외면하는 정무적판단 않겠다"
안희정 이전 친여·여권인사 덮친 미투운동 침묵에는 해명 없어

대표적 친노(親노무현)계 정치인이자 '차기 권력'으로 점쳐지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파문이 계속되는 가운데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추미애 대표와 당 지도부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표적 친노(親노무현)계 정치인이자 '차기 권력'으로 점쳐지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파문이 계속되는 가운데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추미애 대표와 당 지도부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차기 권력'으로 꼽히던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성폭력 폭로직후 신속 대응을 지휘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이번 사건을 다루는 과정에서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진실을 덮거나 외면하는 비겁한 정무적 판단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면서 "유구무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6일 부로 완료된 안희정 전 지사에 대한 신속한 제명 처리가 6·13 지방선거 판세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당내 우려에 따른 것이라는 관측에 선을 그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번에 안 전 지사까지 휘말린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운동'에 지난 두 달여 간 무신경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1월 말까지만 해도 언론·재계 등이 연루된 과거 '장자연 유서 자살사건' 재조명에 JTBC 등 친문성향 언론과 함께 추미애 대표가 앞장섰다. 

미투 폭로가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 검사 출신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 등 비(非)좌파 인사들을 겨냥했을 때는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미투의 상징 '백장미 퍼포먼스'를 하고, 2월 초에는 원내지도부 전체가 백장미를 왼쪽 가슴에 달고 '성평등 정책조정회의'를 연 바 있다.

그러나 미투 운동이 이윤택·고은·박재동 등 문화예술계 친문(親문재인) 성향 실세들을 중심으로 한 성폭력, 당내 이재정 비례대표 의원의 '성폭력 은폐 종용 의혹'과 심기준 의원 비서관 성추행 적발 등 여권으로 확산된 후에는 민주당에서 백장미도, 미투 가해자에 대한 거명 비판도 찾기 어려워졌다. 

아울러 당내 젠더폭력대책TF(위원장 남인순 의원) 는 물론 당외 친여(親與)성향 여성단체들의 정파를 가리는 '늑장 대응'도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친여 또는 여권 인사의 성폭력에 신속 대응하라는 야권의 요구에는 "정치 공세"로 치부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침묵을 지키던 민주당이 지난 5일 안 전 지사 파문에는 폭로 3시간 만에 최고위가 제명 의결을 해 당 윤리심판원에 넘기고, 친문계 의원들이 일제히 안 전 지사를 거명 비판하고 나섰으며, 다음날 제명이 최종 의결되는 등 이례적인 신속 대응 투성이였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현재 권력'과 안 전 지사 측 사이에서 암투가 벌어진 것 아니냐는 해석마저 나오고 있다. '문재인의 대변인'과 함께 '안희정의 친구'를 자임하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충남지사 예비후보로서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하는 등 친안희정 계로 분류되던 인사들의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는 정황들이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이는 지방선거와 연계된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겠다는 언급 자체가 정무적 판단으로 해석되는 이유 중 하나라는 지적이다.

더구나 추미애 대표는 이날 상복을 연상케 하는 검은 옷을 입고 와 '블랙 코드'를 연출했다. 추 대표는 이날 우원식 원내대표와 함께 카메라가 비추는 앞에서 침통한 표정을 짓는 등 연출에 충실한 모습을 보였다. 블랙 코드는 미투 운동의 진원지인 미국의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영화산업 내 성폭력을 추방하고, 이에 항의한다는 의미로 각종 시상식에서 단체로 검은 옷을 입고 등장해 유명해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