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코로나’, 전국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어 국민 생활 및 국민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 있다고 판단”
45년만에 日 참의원 의원운영위원회 출석한 아베 日총리...도쿄·오사카 등 7개 광역지자체 대상으로 ‘긴급사태선언’ 발령

1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일명 ‘우한폐렴’으로 불리고 있는 중국발(發) ‘코로나19’(COVID-19) 확진 환자수가 일본에서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과 관련해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일본 NHK의 7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참의원(參議院·상원) 의원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일본 국내 전염병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본적 대처 방침 등 자문위원회’가 ‘코로나19’의 전국적 유행 상황이 ‘신형 독감 등 대책 특별 조치법’에 근거한 ‘긴급사태’ 선언의 발령 요건을 충족한다고 평가했다는 점을 들어 이날 저녁 무렵 정부 대책본부를 열고 ‘긴급사태’를 선언할 방침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의원운영위에서 “(6일) 도쿄나 오사카 등 도회지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해 의료 현장은 이미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정가 긴급사태 선언 준비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오미 시게루 자문위원회장에게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국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어 국민 생활 및 국민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특별조치법에 근거해 ‘긴급사태선언’을 발령(發令)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또 “정부로서는 ‘긴급사태선언’에 의해 국민 모두의 사회 기능 유지를 위한 사업 지속을 계속해 요청하는 한편 가능한 외출 자제 등에 전면적으로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을 제일(第一)로 해 각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긴밀히 연대해 (‘코로나19’의)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해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아베 총리가 참의원 의원운영위원회에 출석한 것은 ‘긴급사태선언’에 앞서 사전 보고와 함께 이와 관련한 질의에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관련 보도에 따르면 총리가 참의원 의원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질의응답을 한 것은 45년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한편, 이번 ‘긴급사태선언’의 대상이 된 지역은 ▲도쿄 ▲가나가와 ▲사이타마 ▲지바 ▲오사카 ▲효고 ▲후쿠오카 등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다. 8일 오전 0시를 기해 발효되는 이번 ‘긴급사태선언’ 발령은 오는 5월6일까지 지속된다.

지난 3월13일 ‘코로나19’ 대응 등을 위해 개정(改定)된 ‘신형 독감 등 대책 특별 조치법’에 근거한 ‘긴급사태선언’은 ‘국민의 생명 및 건강에 현저히 중대한 피해를 미칠 우려’와 ‘전국적 및 급속한 전염병 유행에 의해 국민 생활 및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인정된 경우 발령할 수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