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시킨 최재형 감사원장을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 고발한다”
文정권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7개 시민단체 관계자 일동, 6일 오전 11시30분 감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
이에 앞서 최 감사원장의 고발장 접수 받은 서울중앙지검도 함께 고발...“직무유기다”

1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노동연대 등 7개 시민단체 관계자 일동은 6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소재 감사원 정문 앞에 모여 최재형 감사원장을 국회법 위반 및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 고발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박순종 기자)

“권력의 하수인이 돼 버린 감사원장을 고발한다.”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관계자 일동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소재 감사원 정문 앞에 모였다. 최재형 감사원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기 위해서다.

이날 원자력정책연대, 원자력국민연대, 원자력노동연대, 사실과학 시민네트워크, 행동하는자유시민, 시민과함께, 에너지흥사단 등 7개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감사원 정문 앞에서 최재형 감사원장 고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3월20일 감사원의 월성1호기 조기(早期) 폐쇄와 관련한 경제성 조작 조사 결과를 3월31일까지 발표하라고 요구했지만 감사원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며 “(감사원장이) 국회법을 위반했음은 물론이고 국가공무원으로서의 직무를 유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구성원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시켜 선량한 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하고, 동시에 국민을 배신한 최재형 감사원장을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동시에 최재형 감사원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으나 서울중앙지검 측이 전혀 사건 수사에 응하고 있지 않다면서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 이 사건을 고발하게 된 경위를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들 시민 단체는 서울중앙지검도 최 감사원장과 함께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감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 관계자 일동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서부지검으로 이동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고발장을 제출했다.

1
최재형 감사원장 고발 기자회견 현장에 온 어느 시민이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사 반대'라는 구호가 적힌 인쇄물을 들어 내보이고 있다.(사진=박순종 기자)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