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8600여명 中 4천명 정도가 무급휴직에 들어간 듯

한미 방위비분담협정(SMA) 체결 지연으로 주한미군에서 일하는 한국인 근로자들이 무급휴직에 들어간 가운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방어태세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은 1일 주한미군 페이스북에 ‘무급휴직 한국인 직원에게 전하는 영상메시지’를 올리며 “한미 방위비분담협정(SMA)이 타결되지 않아 1일부터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 약 절반에 대해 무급휴직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체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8600여명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는 4천명 정도가 무급휴직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방어태세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며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즉각 전투태세에 미칠 영향을 최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무급휴직은 전혀 기대하고 희망했던 일이 아니다”며 “가슴 아픈 날”이라고 했다.

그는 “무급휴직 통보를 받은 직원들만큼 현 상황에 다른 영향을 실감할 사람은 없다”며 “힘든 시기 동안 그들을 지원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무급휴직은 한국인 직원들의 업무성과와 헌신이나 행동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사전에 편성된 예산을 집행할 수 잇게 하는 분담금 협정의 부재로 빚어진 일”이라며 “부분적 무급휴직 조치를 풀기 위해 양국 정부에 방위비 분담금 협정 타결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은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대사는 양측 협상 상황이 막바지 조율단계라고 말해 무급휴직 사태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다.

정 대사는 지난달 31일 정부의 온라인 브리핑 시스템인 이 브리핑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메시지에서 “현재 한미 양국은 마지막 단계에 와 있는 방위비 분담 협상이 상호호혜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상당한 의견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조만간 최종타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무급휴직 사태에 직면한 한국인 근로자 지원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1일 “무급휴직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 중에 있다”며 “국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 특별법을 제정해 정부 예산으로 근로자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특별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긴급생활자금 대출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미 양국은 지난해 9월부터 7차례에 걸쳐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진행했다. 미국은 지난해 분담금 1조 389억원의 5배를 넘는 50억 달러를 요구했다고 40억 달러 수준으로 한 차례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미국은 7차 회의에서도 기존 액수를 고수했고 한국은 10% 안팎의 인상을 요구하며 입장차를 보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