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기기 없거나 이용 어렵고, 교사들도 온라인 강의 생소해 관리 어려워해
교육부 "잘 모르는 교사는 잘하는 교사에게 묻고 배운다"...교원단체 "책임 떠민다"

온라인 강의 그래픽. (사진 = 연합뉴스)
온라인 강의 그래픽. (사진 = 연합뉴스)

교육부가 중국발 우한폐렴으로 온라인 개학 방안을 발표해 교육계 불만이 일고 있다. 기기가 없거나, 있어도 이용하길 꺼려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교사들도 이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해서다.

교육부는 31일 초·중·고교 단계별 온라인 개학 방안을 발표했다. 온라인 강의는 앞서 3차례 이상 개학을 연기하면서 나온 대책이지만 부작용도 여러 차례 전해진 바 있다. 온라인 강의를 받기 위한 기기가 없거나 환경이 열악한 가정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부는 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에 스마트 기기를 보급하고 인터넷 통신비도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전국 모든 학생에 대해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을 조사한 뒤 지원에 나선다는 것이다. 다만 기기가 있어도 학생들이 기기를 사용할 줄 모르거나, 강의를 집중해 듣기는 어려울 수 있다. 교육부는 “가정 내 학습 관리가 어려우면 학교에 나와 교실과 컴퓨터실 등에서 온라인 수업을 받도록 하겠다”는 땜질 처방만 내놨다.

일선 교사들도 어려움을 호소하긴 마찬가지다. 교육부 차원의 교육 등이 이뤄지긴 했지만,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강의로 학생들을 관리하긴 어렵다는 것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에 “교사에 따라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의 편차가 크고 학교 인프라도 충분치 않다”며 온라인 개학에 반대하는 의사를 펴기도 했다.

반면 교육부는 원격교육에 익숙한 교사들이 학교를 지원하겠다고 한다는 방침이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온라인 수업을) 잘 모르는 교사는 잘하는 교사에게 묻고 배운다. 교사들의 집단지성에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원단체 등은 “책임을 학교와 교원단체에만 떠민다”며 정부에 실현 가능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