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3選의원 출신 김원웅 주도 '친일찬양금지법'엔 "광복회 어른들은 '긍정의 힘으로 국민통합'이 더 시급하다 말씀"
좌우 '건국절' 논쟁 두고는 "4300년 역사가 독립운동 당위성 근거...임시정부 항상 개천절 기념일 삼았다" 새 견해 제시
국회의원 당선 이후 활동? "독립운동사 연구기반 튼튼히 하고싶다" "독립운동가 및 후손들 훌륭한 요양시설 갖춰드려야"

매헌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은 자신이 미래한국당 제21대 총선 비례대표 '1번' 후보로 최종 조정되면서 "미래한국당이 정말 독립운동 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는 당이라는 것을 국민께 약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윤주경 전 관장은 1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은 생각과 함께, 자신이 당초 '한선교 대표-공병호 공천관리위원장 체제'에서 비례대표 당선권 밖으로 간주되는 '21번'을 받았을 때 "당이 독립운동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윤 전 관장은 또 자신이 보수야당에 몸담게 된 배경을 "독립운동의 역사라는 것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자랑스러워해야 할 역사인데 마치 어느 한 정파, 소위 말하는 진보만이 추구해야될 가치고 진보만이 추구해왔다는 것(고정관념)을 좀 깨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지난달 31일) YTN라디오 '변상욱의 뉴스가 있는 저녁'에 출연해서도 "독립운동에는 좌우가 없다. 현재 '진보만이 독립운동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 정신을 이어받고 있다'는 것은 고정관념"이라는 견해를 밝혔었다.

미래한국당 윤주경 비례대표 후보가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국민께 드리는 약속 트리'를 옆에 두고 법안 및 정책을 밝히고 있다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번 후보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이 지난 3월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미래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국민께 드리는 약속 트리'를 옆에 두고 관련 법안 및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전 관장은 KBS라디오 진행자가 '광복회에서 친일찬양금지법 제정한다고 하는데 입장이 어떠시냐'고 물은 데 대해선 "제가 그것에 대해 잘 몰라서 광복회 어른들한테 여쭤봤더니, '그런 생각을 안 하는 대한민국 국민이 어디 있겠느냐? 그렇지만 지금은 독립운동 정신을 올바르게 계승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국민통합을 이루어내는 것이 더 지금은 시급한 것이 아니냐? 네가 그런 일을 해줬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해주시더라"라며 "그래서 저도 그 의견에 같이 따르기로 했다"고 답변했다.

친일찬양금지법은 더불어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친문(親문재인)성향 김원웅 광복회장이 사실상 자유우파 학자 및 정치인들을 자의적인 '친일찬양' 잣대로 '처벌'할 목적으로 추진 중인 입법안이다. 일부 좌파언론 인터뷰대로면 창군 원로이자 6.25 전쟁영웅 백선엽 장군을 "친일"이라고 폄하하고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를 "한일합방을 하나님의 뜻이라고 했다"고 주장하는 김원웅 회장 측의 시각으로, 건국 초기 반(反)좌익계열 및 군(軍) 수뇌부 출신 인사들을 '친일인사'로 재단해 국립현충원 묘지에서 축출하겠다는 구상이 더해져 있다. 

김 회장 측이 21대 총선 후보자 전원(全員)에게 해당 입법안에 대한 이분법적 '찬반 여부'를 물어 발표할 계획도 밝혀둔 가운데, 이를 두고 광복회 일부 원로들과 윤 전 관장은 '국민통합과 거리가 멀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윤 전 관장은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독립운동을 결부시킨 건국절 논쟁에 관해선 "임시정부에서도 항상 개천절(10월3일)을 기념일로 쭉 기념했었다. 이런 어르신들의 뜻을 받아서 우리가 제대로 이어가지 못하고 이렇게 정말 건국 100년이니 건국 70년이니 하는 건 소모적인 논쟁"이라고 기존 여야 정당 주장과는 다른 '개천절 기념론'을 제시했다.

그는 "국혼, 우리의 역사를 지켜내는 게 독립운동이었다고 생각한다. 지켜야 할 43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우리가 가졌다는 것"이라며 "일본 사람들은 그(일제치하) 당시에 '한국과 일본은 형제의 나라이고 자기네는 2500년의 역사를 가졌고 한국은 2000년의 역사를 가진 동생의 나라'라고 했는데, 그에 대해 우리 어르신들은 '무슨 말이냐. 우리는 4300년의 역사를 가졌다', 그리고 그것이 독립운동 하는 사람들의 자존심이고 독립운동의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는 근거였다. 그래서 임시정부에서도 항상 '개천절'을 기념일로 쭉 기념했다"고 논거를 들었다.

윤 전 관장은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하고 싶은 일로는 "독립기념관장 시절에 느꼈던 것은 우리 독립운동사 연구기반이 너무나 허술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연구기반을 튼튼히 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또한 생존 독립운동가 및 그 후손들에 대한 예우 방안을 놓고 "우리가 진짜 선진국이 됐다면 후손들에 대한 예우도 선진국 수준으로 맞춰가는 것이 맞다"며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정말 젊은 시절에는 나름대로 열심히 움직여서 일을 하지만 나이를 먹어서 일을 할 수 없는 나이에 계신 분들이 있다. 그분들은 정말 다른 건 몰라도 돌아가실 때만은 예우가 갖춰진 상태에서 돌아가실 수 있도록, 국가가 정말 그분들에게는 그 어떤 곳보다도 훌륭한 요양시설을 갖춰서 그분들을 모시고 마지막 순간만은 정말 존엄하게 가실 수 있는 그런 걸 열어주셨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해 봤다"고 구상을 밝혔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