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KBS 사장 후보 내정자.(사진=연합뉴스)
양승동 KBS 사장 후보 내정자.(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 KBS 지부가 사실상 '촛불정신과 파업정신을 받들라'고 한 양승동 KBS 사장 후보 인사청문 요청안이 지난 5일 국회에 제출된 가운데, 6일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 전원이 '양 후보 내정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한국당 과방위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민주노총과 전국언론노조가 수렴청정 하는 노영(勞營)방송을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똑똑히 기억하라. 촛불은 언젠가 태극기라는 자유민주주의 바람이 부는 날 허무하게 꺼질 것"이라며 "KBS는 국민의 방송, 공영방송이다. 국민의 방송을 ‘시민사회’가 통제하고, ‘촛불이 장악’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불법적 이사회가 제청한 KBS사장 후보 인사청문회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현 정권은 야당시절 자신들이 그토록 외치던 방송법 개정이 먼저임을 잊지 말라. 새 방송법 체계에 맞춰서 공영방송 사장을 뽑는 것이 순리이고, 약속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임명 요청 철회를 촉구했다.

다음은 한국당 과방위원인 강효상, 김성태, 김재경, 김정재, 민경욱, 박대출, 송희경, 이은권 의원 공동 성명서 전문.

<양승동 KBS사장 후보 인사청문 요청, 자진 철회하라!>

□ 불법적 이사회가 제청한 KBS 사장 후보는, 불법후보!

청와대가 5일인 어제, 양승동 KBS 사장 후보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KBS 이사회가 어떻게 구성이 됐는가?

옛 여권 이사들을 반인권적, 불법적 압박과 겁박, 야만적 폭거로 중도퇴진 시켰다. 그 자리에 현 정권 입맛에 맞는 인사를 앉혀 지금의 홍위병 이사회를 구성했다.

KBS 사장 인사청문이 왜 요청됐는가?

불법적 KBS 이사회가, 졸속적 날치기로 전임 사장을 해임 제청 했다. ‘절차의 민주성’도 갖추지 못하고 ‘내용의 불법성’도 해소하지 못한 채, 온갖 터무니없는 사유를 갖다 붙여 만든 것이, 지금의 KBS사장 후보 인사청문회로 이어졌다.

불법적 KBS 이사회가 불법적으로 사장을 해임 제청 하고, 그 자리에 불법적 KBS 이사회가 제청한 KBS 사장후보에 대해 원천무효를 선언한다.

□ KBS를 ‘촛불의 방송’으로 만들겠다는 것인가

KBS를 기어코 ‘국민의 방송’에서 빼앗아 ‘촛불의 방송’ 으로 만들겠다는 것인가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가 지명한 양승동 KBS 사장후보는 과거 이런 발언을 했다.

“KBS는 국영도 민영도 아닌 시민사회가 통제하는 공영방송이 돼야 한다.”

“촛불이 KBS 장악을 막을 것”

양 후보가 당시 KBS PD협회장 시절 “촛불이 공영방송 KBS를 지켜줄 것”이라고 KBS PD협회가 신문광고를 냈다고 한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사장 후보자가 3인으로 압축되자 성명을 발표했다. 본인들만의 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위반하는 사람이 사장후보가 될 경우 재파업을 포함한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한 것이다.

결국 양승동씨가 최종 사장후보가 됐다.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는 성명을 통해, 최종 사장 후보로 결정된 양 후보에게 축하의 뜻을 전하며, ‘새 사장 후보자, 촛불정신과 파업정신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결국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가 원하는 인물이 KBS 사장 후보가 된 것이다. 그리고 새 사장 후보에게 촛불정신과 파업정신을 배반하는 행보를 보이면 또 싸워 나갈 것 이라고 엄포까지 했다.

양 후보가 사장이 된다면 KBS는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촛불의 방송’ ‘노조의 방송’으로 전락할 것으로 우려된다. 민주노총과 전국언론노조가 수렴청정 하는 노영방송을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똑똑히 기억하라. 촛불은 언젠가 태극기라는 자유민주주의 바람이 부는 날 허무하게 꺼질 것이다.

KBS는 국민의 방송, 공영방송이다. 국민의 방송을 ‘시민사회’가 통제하고, ‘촛불이 장악’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불법적 이사회가 제청한 KBS사장 후보 인사청문회를 강력히 규탄한다.

현 정권은 야당시절 자신들이 그토록 외치던 방송법 개정이 먼저임을 잊지 말라.

새 방송법 체계에 맞춰서 공영방송 사장을 뽑는 것이 순리이고, 약속 실천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인사청문 요청을 자진 철회하라.

2018. 3. 6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