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빌미로 우파지지세 강한 대구-경북 혐오발언 쏟아내...제2미주병원 집담감염 재발에 "신천지 때문이라고만 볼 수 없다"며
親文추종자들 "명언이다. 무슨 짓 해도 아무생각없는 도시" "시민 자업자득" "관선시장 보내라" 대구혐오 줄이어
지난 2월20일 '대구 역학전문가 1명' 출처불명 주장 들며 대구시민에 "왜 자기 도시가 日과 비슷한지 깊이 생각하라"
이밖에도 '조국 입시비리 감싸기' '메르스-우한코로나 방역 이중잣대' '이만희에 진짜 박근혜 시계 선물' 막말 논란 행적
박원순 서울시 도시재생위원 등 거쳐 작년 1월부터 관영 KTV서 단독 진행 프로그램까지 맡아...논란의 '조국백서' 필진

사진=한국정책방송원(KTV) 블로그 캡처

'586 어용 좌파성향 트위터리안' 전우용씨(58)가 우파정당 지지세가 강한 대구광역시를 두고 거듭 '지역 혐오' 조장발언을 했다.

앞서 지난 2월20일 대구·경북 지역의 우한코로나 확산세가 급증한 상황에 "대구 시민들은 자기 도시가 왜 '아베의 일본'과 비슷한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겁니다"라고 비꼬는 트윗을 남겼다가 논란이 돼 '사과'해놓고도, 이달 27일 제2미주병원 집단감염 재발 사태를 빌미로 대구를 "무슨 짓을 해도 되는 곳에서는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고 직접 폄훼한 것이다.

특히 그는 "대구에 확진자가 유독 많은 게 신천지 때문이라고만은 볼 수 없게 됐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씀으로써, 당초 중앙정부의 입국금지조치 거부 아래 국내 유입된 중국발(發) 전염병에 '대구 신천지가 원인'이라는 거짓 프레임을 씌우던 것도 모자라, 날이 갈수록 신천지와의 연관성이 떨어지자 노골적으로 대구 그 자체를 겨눴다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트위터 캡처

'무슨 짓을 해도 되는 곳'이라는 표현으로 미루어 타 지역보다 강한 보수정당 지지 투표성향을 '범죄'에 다름없는 수준으로 규정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전씨의 친문성향 트위터 추종자들 역시 이같은 방향으로 해석한다. '조국 수호.'라는 닉네임을 쓰는 계정은 "장풍에 넘어가는 쇼로 동정표를 만든 자를 선택한 댓가"라고 대구시민들을 겨눴고, '달빛은 그믐때 더 그립다'라는 계정은 "독립 시켜주자고 청원이라도 하고 싶다"고 대구를 대한민국에서 '열외'시키자는 극단적 지역비하 발상을 드러냈다.

다른 트위터 이용자 역시 대구를 싸잡아 "아베를 지지하는 일본의 상황과 같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는거죠"라는 동조 댓글을 남겼고, "명언입니다. 무슨 짓을 해도 아무 생각이 없는 도시" "시장을 잘 뽑은 대구 시민들의 자업자득" "일베의 본거지" 등 대구시민 비하에 동참하는 댓글도 달렸다. "중앙정부에서 관선시장 파견해야 할 듯"이라는 댓글은 대구시민의 투표권 박탈을 시사한다는 해석이다.

이밖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진련 대구시의원과 '긴급 생계자금 지급' 문제로 설전을 벌이던 중 '실신'한 권영진 대구시장 비하가 대다수였다. 전씨는 이같은 추종자들의 해석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30일까지 트위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전씨의 글에 위화감을 느낀 일부 트위터 이용자는 "무슨 뜻이냐"며 "마치 대구가 일부러 코로나를 전파시킨다는 뜻으로 느껴지는데, 평소 친문성향이 강한 분으로 알고 있었지만 대구 분이 이 트윗을 본다면 상처가 클 것 같다"고 지적했다.

다른 이용자 일부도 "이번 발언은 너무 나갔습니다. 시장이나 상당수 시민이 마음에 안 들어도 이건 아니죠"라고 우호적 입장에서 자제를 권고하거나, 지역혐오 조장발언 자체에 "지역감정 생기게 말하는 XX들은 진보나 보수나 다 개XX들. 특히 진보 중에 지역감정 있는 XX들이 제일 역겨움. 호남의 김대중을 까대고 음해하던 것들이 김영삼계 쫄다구들. 그X들이 지금의 문파고 유시민이 그렇지"라고 거칠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이용자는 전씨를 직접 겨눠 "조국 가족 문제로 조국을 공격하면 '신연좌제'라고 주장하면서, 윤석열 장모 건으로 윤석열 공격하는 클라스(수준). 우한 바이러스라고 부르거나 중국발 입국 제한하자면 '인권 문제'라고 주장하면서, 국내에선 대구사태로 몰아가는 클라스"라고 꼬집으며 "이해하기 어려우니 그냥 니편 내편 때문이라 이해하자"고 덧붙였다.

사진=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트위터 캡처
사진=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트위터 캡처

전씨는 앞서 지난달 20일 트윗에서는 "일본에는 한국의 질병관리본부 같은 기관이 없어 비전문가가 상황을 통제한다", "대구에는 법적으로 2명이 있어야 하는 역학 전문가가 1명밖에 없어 의사 면허도 없는 시청 직원이 역학조사를 담당한다"라는 출처 불명의 인용문장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대구시민들은 자기 도시가 왜 아베의 일본과 비슷한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겁니다"라고 했었다. 전 교수의 글은 사실관계 인용부터 틀린데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끼워넣은 근거는 좌파진영의 '우파=친일' 뒤집어씌우기 프레임 외 개연성을 찾기가 어렵다. 당시 대구에는 3명의 역학조사관이 있었다. 법정 요건에는 미달됐지만, 시 소속 역학 조사관이 2명, 역학조사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중보건의가 1명이었다.

당초 중앙정부에만 있던 역학조사관을 지방자치단체에서 정식 임명, 운용하기 시작한 역사도 길지 않다. 지난해 1월 '이재명 경기도'에서 처음 역학조사관을 직접 채용해 운용하기 시작했고 올들어서는 전국 17개 시·도 산하 기준 53(질병관리본부 소속 77명)명에 불과했으며 의료계 안팎에선 '현직 의사의 선호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근무환경'이라는 지적도 있어왔다. 일본에는 한국의 질본과 동일시할만한 기관은 없지만, 보건복지부와 유사한 후생노동성이 우한코로나 통계 발표와 대응을 주관해왔기 때문에 '컨트롤타워 부재'라고 보기는 어렵다.

무엇보다 역학조사관 채용 현황이 법정기준에 미달한 지자체로는 지자체장이 집권여당 소속인 인천시와 울산시도 2월초 '한겨레' 등 보도에서 대구와 함께 거론됐지만, 야당 소속인 대구만 콕 집어 비난한 것이었다.

전씨는 이튿날(2월21일) 트위터에서 "어제 일본과 대구시가 비슷하다고 쓴 것은 토건을 중시하고 복지와 방역을 경시하는 것이 '신자유주의 정책'의 일반적 속성이라고 본 때문인데,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표현했다"고 엇나간 변명을 내놓은 뒤 "서툰 글로 대구시민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글을 지우겠다고 알렸다.

사진=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트위터 캡처
사진=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 트위터 캡처

한편 현직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인 전씨는 그동안 자칭 타칭 '역사학자'로 인용되며 마치 사학계 권위자라는 인식을 주지만, 실질적으론 연구·강의 실적보다는 좌파진영 내에서 반(反)보수·혐일 성향 발언으로 여론몰이를 하면서 이름이 알려져왔다. 일례로 지난해 8월 '조국 사태' 와중 서울대·고려대 학생들의 조국 당시 법무장관 후보자 규탄시위를 두고 "집회에 모인 학생들 중 자기소개서를 저 혼자 쓴 학생이 몇 명이나 될지 궁금하다"며 조국 전 장관 자녀의 입시비위를 에둘러 감싸 구설에 올랐다.

또한 2015년 확진자 186명에 사망자 39명을 내고 종식된 박근혜 정부 '메르스 사태' 도중엔 "전쟁이나 전염병은 만분지일의 가능성이라도 열어놓고 대비해야 하는 거다. 정부가 자기 잘못 무마하겠다고 '안심하라'는 신호를 보내면 많은 사람이 그에 따른다"는 등 엄격한 잣대를 내세웠다가, 지난 2월24일 문재인 정권의 '우한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는 중국발 입국 전면금지론을 "사이비 종교가 창궐하는 이유"라고 비아냥대는 트윗을 쓰는 등 노골적 '이중잣대'를 드러냈다. 보다 최근인 3월2일에는 이만희 신천지 교주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임 중 '진짜 박근혜 시계'를 선물했다고 단언하는 트윗을 썼다가 논란을 예상하고 지운 것으로도 전해졌다.

전씨는 서울대학원 국사학 박사학위 소유자로서 서울대·가톨릭대·상명대 강사직을 역임한 이후로는 서울시립대 서울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 서울대병원 병원역사문화센터 교수, 한양대 동아시아문제연구소 연구교수 등을 역임해 와 '강단 사학자'로서 이름을 떨쳤다고 보긴 어렵다. 이처럼 직을 옮기던 도중에는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 '박원순 서울시' 산하 도시재생위원 등으로 활동했고 문재인 정권 들어서는 지난해 1월부터 한국정책방송원(KTV) 국민방송에서 '전우용의 사담'이라는 프로그램의 고정 진행을 맡고 있다. 국민 혈세로 운영되는 KTV는 신설 코너 진행에 앞서 공식블로그에 게재한 글에서 노골적 정치편향 트위터 활동으로 일관해 온 전씨에 대해 "140자 밖에 쓸 수 없는 트위터로 날카로운 촌평을 담아내기로 잘 알려져 있다"는 등 추어올리기도 했었다.

이처럼 전씨는 관(官)의 혜택을 받으면서 '어용 스피커'로서의 역할을 갈수록 넓혀왔다는 지적이다. 그는 '3월말~4월초 배송 예정'을 계획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액수 포함 수억원을 모금했으나 3월말까지 원고 취합조차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조국 백서'의 어용좌파성향 필진 중 일원으로도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