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연일 소환해 조주빈 조사할 방침...경찰 수사기록만 1만2000쪽
첫 조사서 범행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관계 혐의인정 여부 다뤄져
변호인 사임해 조주빈 혼자 조사...추가 선임 여부에 언급 없어

검찰이 ‘박사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25·구속)을 연이틀 소환 조사한다. 검찰은 기소 전이라도 수사상황 일부를 공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27일 서울중앙지검 디지털성범죄 특별수사 태스크포스(TF)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부터 조주빈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전날 서울구치소 독거실에 수감 중인 조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10시간 가량 마라톤 조사를 벌였다.

첫 조사에선 범행을 토대로 한 기초적인 사실관계와 조주빈의 혐의 인정 여부가 다뤄졌다. 검찰은 조주빈의 성장 배경과 범행 전의 생활 등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주빈은 묵비권을 행사하지 않고 첫 조사에 임했다고 한다.

조주빈은 2018년 12월부터 이달까지 여성들을 상대로 협박해 성(性) 착취물을 제작, 이를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 판매·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이날까지 밝혀진 피해자 수는 74명이며 이 중 16명이 중학생 등 미성년자다. 경찰은 조주빈에게 청소년성보호법 위반 등 12개 혐의를 적용해 지난 25일 검찰에 송치했다. 수사기록만 1만2000쪽에 달한다.

조주빈은 변호인의 도움 없이 혼자 조사를 받았다. 본래 조주빈 가족은 법무법인 오현 소속 변호사를 선임했다. 그러나 오현 측은 조주빈 가족의 당초 설명과 사건 내용이 달라 변론을 진행할 수 없다며 사임계를 검찰에 제출했다. 조주빈은 조사에 앞서 이에 대한 내용을 검찰로부터 듣고 “혼자 조사받겠다”고 했다. 검찰 관계자는 “변호인 추가 선임 여부에 대해선 결정되거나 의사표시를 한 게 없다”면서 “조씨의 건강상태는 양호하고 수감생활에도 별 문제없는 걸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조주빈이 ‘박사방’ 운영 외에 공갈·사기를 통해 범죄 수익을 챙긴 혐의도 수사하고 있다. 여기에는 손석희 JTBC 사장과 윤장현 전 광주시장, 프리랜서 김웅 기자 등이 피해자로 연루돼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