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당시 우한폐렴‘양성’ 판정 받은 17세 고교생...방역당국 최종 검사에선 ‘음성’
방역당국 “논의 결과 부검 필요 없다...정확한 사망 원인은 아직 확인 못해”
고교생 사후 확진 판정한 영남대병원 우한폐렴 검사 중단...방역당국 “실험실 오류 의심돼”

대구에서 폐렴 증세로 사망한 17세 고교생 A군이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코로나19)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 A군이 숨지기 전날 실시된 우한폐렴 검사에서 일부 양성 반응이 나와 방역 당국이 정밀 재검사를 실시한 결과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전날 사망한 17세 소년에 대해 이날 오전 개최된 진단검사관리위원회에서 우한폐렴 음성으로 최종 판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질병관리본부와 서울대병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서 검체 검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방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중대본 진단분석팀의 주관하에 질병관리본부 및 외부 민간의료기관에서 신속하게 재검사를 실시했으며, 역학조사팀은 임상의무기록 등을 확보했다"며 "임상정보와 검사결과를 종합해 중앙 임상위원회로 하여금 최종적으로 사례를 판정하도록 의뢰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사망한 17세 고교생은 총 10번의 우한폐렴 검사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사망 전날까지 받은 9번의 검사 결과는 쭉 음성으로 나왔지만, 사망 당일 받은 소변 검사에서 양성 소견이 나왔다.

방역당국은 소변 검사 결과를 '미결정'으로 판단하고, 이 고교생의 검체를 복수의 대학병원에 보내 교차 검사를 진행했다.

권 부본부장은 "중앙임상위원회 논의 결과와 코로나19에 의한 사망은 아닌 것으로 판단했고, 코로나19 여부 확인을 위한 부검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매듭지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사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대본은 이 고교생의 사망 원인을 우한폐렴으로 진단한 영남대병원 측으로부터 검사 원자료를 받아 재판독에 착수했다. 그 결과 실험실 오염 또는 기술 오류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돼 이날 오전부터 해당 병원의 우한폐렴 검사를 중단한 상태다.

성기웅 안덕관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