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후보군 누락된 박민식 전 의원, "김대식은 洪의 괴벨스" 규정
이종혁 전 최고위원 "與와 대결조사서 朴·李 빠져…김대식 독단"
朴 김대식·홍준표 사퇴요구 李 "원장직만 몰두하라…서병수 불출마를"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한국당 이종혁 전 최고위원(맨 왼쪽)과 박민식 전 의원(맨 오른쪽)이 5일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가운데)이 개입한 여연 부산시장후보군 여론조사로 피해를 봤다고 호소, 적어도 지방선거 관련 모든 직책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등)
6·13 지방선거 자유한국당 부산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한국당 이종혁 전 최고위원(맨 왼쪽)과 박민식 전 의원(맨 오른쪽)이 5일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가운데)이 개입한 여연 부산시장후보군 여론조사로 피해를 봤다고 호소, 적어도 지방선거 관련 모든 직책을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등)

자유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여연)이 6·13 지방선거 부산시장 후보군을 편파적으로 설정해 여론조사를 의뢰했다는 의혹이 전면으로 불거지자, 5일 예비후보들이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에 대한 선거관련직 또는 원장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당초 여연이 'YDI'라는 영문 약칭으로 지난 2일 의뢰한 지역 여론조사에서, 예비후보인 박민식 한국당 전 의원은 자신이 빠진 채 조사가 진행된 것을 포착한 뒤 김대식 원장과 그 임명권자인 홍준표 한국당 대표를 겨냥한 '사퇴 공세'를 펴 왔다.

특히 YDI의 실체가 여연이라고 지목했지만, 김 원장이 이를 인정하지 않자 검찰에 고발했고 결국 김 원장이 혐의를 시인했다. 박민식 전 의원은 이에 따라 5일 보도자료를 내 김 원장의 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민식 전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번 사태로 홍준표 대표에게 괴벨스가 있다는 게 드러났다"며 "그는 진실도 곡해해서 말하는 김 원장"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이번 사태의 본질은 '박민식을 뺐다'가 아니라, 홍 대표와 그 측근들이 입맛에 따라 누구든지 제2의 박민식으로 삼아 악의적인 음모를 벌일 수 있다는 것"이라며 "YDI가 여연이란 의혹을 부인하던 김 원장이 결국 고발장 실물을 확인하고 진실을 말했다. 당장 들킬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공신력을 생명으로 하는 정당의 정책연구원장으로 있다는 것은 코미디"라고 질타했다. 

그는 "(김 원장은) 후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책임있는 지방선거 여론조사팀장으로 자격미달"이라며 "한국당 대표이자 여연 이사장인 홍 대표 또한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줘야 할 때"라며 사퇴를 요구했다. 

또다른 예비후보로, 홍 대표 측근으로 분류돼 온 이종혁 전 최고위원도 이날 부산시의회 기자회견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자신 역시 문제의 여연발 여론조사에 의한 '공동피해자'임을 시사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2일 한국당) 부산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 대상에서 박민식 예비후보를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가상대결조사에서는 이종혁 예비후보와 박 예비후보를 제외시켰다"면서 "명백히 문제가 있는 편파여론조사"라고 밝혔다.

그는 "김 원장은 한국당 지방선거총괄기획단 지방선거기획본부 위원, 지방선거총괄기획단 여론조사팀장 등 직책을 맡아 이번 지방선거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이번 여론조사 사태도 한국당과 홍 대표의 생각과는 다르게 김 원장 독단으로 행사하다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 관여하지 말고 지방선거를 위한 정책개발에만 전념하라. 4년 전 민선 6기 지방선거 당시 제가 여연을 이끌었을 때 저는 선거 승리를 위한 정책공약 개발에만 몰두했다"고 강조한 뒤 "선거와 관련된 모든 직책을 내려놓고 오로지 여연 원장직에만 몰두할 것을 조언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서병수 시장의 탐욕도 한 원인"이라고 지목하며 "서 시장은 이번 선거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고 새로운 인물들에게 길을 열어줘야 한다. 한국당이 부산에서 패배하면 영남권 모두가 위협 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서 시장이 2017년 전국광역단체장 직무 지지도 최하위라면서 "인물교체가 지난 한국당의 탐욕과 무능, 실정에 대한 반성이며 혁신의 시작"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이번 사태에 직간접적 원인을 제공한 서 시장과 김 원장의 현명한 판단을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