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일부 지자체서 제기한 신도 명단 고의 누락 의혹 해소된 것...나머지 조사 진행 중”
추미애 장관 시사한 신천지 대한 강제수사 논란도 일단락될 전망

5일 경기 과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본부에 대한 행정 조사를 마친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 등 정부 조사단이 시설을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5일 경기 과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본부에 대한 행정 조사를 마친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 등 정부 조사단이 시설을 나서고 있다./연합뉴스

검찰과 방역당국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본부가 소유한 전체 신도 명단과 앞서 신천지 측에서 지자체 등에 제출한 명단을 대조 분석한 결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일부 지자체장이 제기한 ‘신천지가 우한 폐렴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명단 일부를 고의 누락했다’는 의혹을 풀기 위한 조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가 나오면서 신천지 측에 대한 수사기관의 강제조사는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17일 법조계 따르면 대검찰청의 디지털포렌식센터 요원들은 최근 신천지 과천교회 본부를 상대로 행정조사에 착수했다. 이어 내부 서버 등의 전반적인 분석을 마치고 최종 결과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전달했다. 중대본은 이를 기반으로 신천지로부터 받은 기존 자료를 비교한 뒤 두 자료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판단했다.

앞서 중대본은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 신천지 측에서 제출한 신도 등 명단에 대한 자료 검증의 필요성이 커졌다”며 지난 5일 신천지 본부에 대한 행정조사에 돌입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신천지 측이 우한 폐렴의 전국적 확산에 대한 책임론을 피하고 방역을 방해하려고 잘못된 신도 명단을 제출했다’는 취지의 의혹을 줄기차게 제기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추 장관은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검찰을 상대로 지휘권을 발동해 ‘월권 논란’을 자처했다.

어쨌든 중대본은 이날을 기점으로 더 이상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는 필요치 않다고 결론짓고, 이를 검찰에 전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검찰은 강제수사는 수사기관 고유의 소관이므로, 중대본이 판단하거나 고려해서 결정되는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또 신천지 고발 건 등에 대한 자료는 중대본과 공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대검 관계자는 “기존 지자체에 신천지가 제출한 신도 명단이 실제와 다르다는 쟁점이 있었는데 그 부분은 해소가 된 것”이라며 “나머지 행정조사에 대한 분석 지원 작업은 계속 진행 중”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