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은 선대위 고문 하면 딱 맞을 사람" 언급後 '선대위 구상' 질문에 汎與 몸담았던 인사들 줄줄이 거명
'이번 공천으로 제1당 자신하냐' 질문에 "말을 강가로 데려가도 물을 먹는 건 말" 통합당 몫으로 언급
인터뷰 중 최홍 공천 '무효' 결정에 "나한테 보복" 반발하면서도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 중심으로 당 똘똘뭉쳐야"
강남병 김미균 공천실패엔 "지역 젊은 주부들 생각 충분히 반영 못했다. 강남병에 안 맞는 걸 간과했다"

미래통합당 제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직에서 사퇴한 김형오 전 국회의장.(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제21대 총선 과정에서 서울 강남구병 전략공천 실패를 인정하고 공천관리위원장직을 사퇴한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이제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황교안 대표를 중심으로 당이 똘똘 뭉쳐 문재인 정권 심판에 총력을 다해야 할 때"라고 통합당에 당부했다.

김형오 전 의장은 지난 16일 오전 자신의 서울 마포구 소재 사무실에서 가진 뒤 17일 공개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공천으로 제1당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말을 강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어도 물을 먹는 건 결국 말이다. 함부로 건방지게 제1당 얘기를 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58일간의 공관위 활동에 대한 소회를 밝히던 중 당 최고위원회가 최홍 전 맥쿼리자산운용 대표 서울 강남구을 공천에 '무효' 결정을 내리자 "나에 대한 보복을 이런 식으로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지만, 당 지도부와 각 세우기를 자제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장은 최홍 전 대표 공천 취소 사유로 거론된 금융감독원 제재 건에 대해 "부하 과장이 저지른 잘못에 사장으로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정직 3개월 받은 것 뿐이다. 최 전 대표는 검찰 조사도 안 받았다"며 당헌당규상 '현저한 하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최 전 대표가 '김형오 양아들'로 불린다는 설에 대해선 "4년 전에 최 전 대표와 부산 중·영도에서 붙었던 김무성 의원도 '보배 같은 친구'라고 했었다. 수차례 접촉했는데 '다시는 정치 안 한다. 때 묻기 싫다'며 완강히 거부하더라. 김세연 공관위원도 '사람 참 아깝다'면서 계속 설득해 영입에 한달이 걸렸다"고 말해, 최 전 대표에 대한 우호적 평가는 자신만이 내놓은 게 아니라는 취지로 항변했다.

결정적인 공관위원장직 사퇴 계기가 된 강남구병 김미균 시지온 대표 전략공천에 관해서는 "내가 강남병 지역에 사는데 정치에서 오래 떨어져 있다 보니 젊은 주부들의 생각을 충분히 반영 못 했다"며 "김 대표는 자기 분야에서 독보적인 인물이지만 강남병에는 안 맞다는 걸 간과했다"고 실책을 일부 인정했다. 하지만 가장 거세게 일었던 친문(親문재인) 정체성 논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김 전 의장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통합당 단독 선거대책위원장직을 원했던 배경에 대해선 "본인이 공천에는 베테랑이니까 자신감이 과했던 것 같다"고 짐작하며 "김종인씨는 사실 선대위 고문 하면 딱 맞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자신만의 선대위 구상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이번에 공천하면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통합당 의원,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 등을 직접 접촉해 설득했는데 다 출마를 거부했다"며 "이분들이 다 선대위원장감이다. 3, 4명만 공천에 참여했어도 공천 평가가 더 높았을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그는 국민의당 출범 전 안철수 대표에게 부산 지역구 전략공천을 제안하려 했으나 "안 대표가 문자메시지로 만남 자체를 거절하면서 무산됐다"고 전했다.

'황 대표 종로 공천과 홍준표 전 대표 컷오프를 두고 고심이 깊었던 것으로 안다'는 물음에는 "아직 한국 정치에는 적진을 향해 가장 먼저 뛰어가는 삼국지적인 장수가 필요하다. 황 대표가 종로로 가서 삼국지 장수가 됐는데 결과적으로 잘했다 싶다"고 우선 답변했다.

이어 "홍준표 전 대표는 나에게 '양아치' 등 거센 비난을 하는데 그런 데서 사람의 인격이 드러나는 것 아니겠나. 나도 '경선은 시켜야하나' 갈등했지만 결국 홍 전 대표가 2018년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져야 했다. '홍준표 대 김두관'이 됐다간 무상급식 중단 이슈가 커져 경남 선거 전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도 봤다"고 설명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