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간 300억 정부보조금 지원받는 통신사
네티즌들 "불법조형물부터 신고하는게 시민단체가 할 일"

국가 기간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지난 1일 태극기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보수단체’로 보도한 반면, 소위 ‘희망촛불’로 알려진 광화문 광장에 설치된 불법조형물을 철거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 수사를 의뢰한 집단에 대해선 ‘시민단체’라고 보도해 편파성 논란에 휩싸였다.

연합뉴스는 지난 1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부터 숭례문과 서울역 광장을 가득 채운 태극기 집회를 소개하는 총 5편의 기사에 참여 시민들을 ‘보수단체’로 지칭했다. 이날 집회는 주최측 추산 100만 이상이 동원됐다. 연합뉴스 보도가 맞다면 일개 보수단체가 대한민국 국민 100만명을 동원한 것이다.

반면 연합뉴스 이효석 기자가 5일 작성한 ‘시민단체 ‘3·1절 태극기집회 폭력’ 검찰 고발…경찰 “수사 중”’ 기사는 태극기 집회를 고발한 좌파 성향의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을 시민단체로 지칭했다. 또 훼손된 일부 현수막 제작자를 ‘해외동포’ 등의 단어로 지칭해 태극기 집회를 보수단체로 정치 프레임화 시킨 것과는 대비되는 편파성을 보였다.

연합뉴스는 국가 기간 뉴스통신사로 매년 약 300억원의 정부보조금 지원을 받는다. 2016년 기준 연합뉴스가 받은 정부보조금은 297억원이다. 국민의 세금이 지원된 통신사가 우파성향 국민들이 모인 집회는 보수단체로, 좌파성향 국민들이 모인 집단은 시민단체로 지칭해 편파성을 보인 것이다.

해당 기사가 네이버 포털에 게재되자 연합뉴스의 편파성을 비판하는 댓글이 폭발적으로 달렸다.

네이버 뉴스 기사 댓글 화면 캡처 [펜앤드마이크]
네이버 뉴스 기사 댓글 화면 캡처 [펜앤드마이크]

아이디 hoya****는 “먼저 시민단체의 정의를 정확하게 내려 달라”며 “조형물과 천막 설치가 불법은 아닌지도 궁금하다”고 말했다.

아이디 yjsr****는 “불법조형물부터 신고하는게 시민단체가 해야 할 일 아니었나?”라며 “요즘 시민단체는 보수층 고발을 위한 단체인듯”이라고 전했다.

아이디 qjqa****는 “무슨 시민단체????? 좌파단체라고 해라”며 연합뉴스의 편파성을 비판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