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틸웰 차관보, 中 추이 대사 불러 엄중 항의...추이 대사, 매우 방어적"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미군이 중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가져왔을 수 있다는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에 미국 국무부가 주미 중국대사를 초치해 공식 항의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3일(현지시간) 추이톈카이(崔天凱) 미국 주재 중국 대사를 초치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밤 트위터 계정에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미군이 중국 우한(武漢)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가져온 것일 수 있다"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됐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해당 트윗에서 "미국에선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이 감염된 것이냐"며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라"고 미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름을 밝히지 않은 국무부 당국자의 발언을 인용해 스틸웰 차관보가 중국 측에 "엄중히 항의"했으며, 추이 대사는 "매우 방어적"이었다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앨리사 파라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 공산당이 미군을 비난하며 코로나19 발원지와 관련한 터무니없고 사실이 아닌 음모론을 퍼트리고 있다"는 글을 '중국선전'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올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중국 외교부 대변인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이야기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발원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를 '외국에서 온 바이러스'(foreign virus)라고 부르며 "그들은 이 바이러스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 것이고, 우리 모두 이 바이러스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우한 바이러스'라는 표현을 쓰며 중국이 코로나 대응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해왔고 트럼프 대통령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왔다고 발언한 바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