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무증상 입국자 전원을 원칙적으로 집중 관찰 지점으로 이송, 14일간 건강 상태 점검
중국 눈치 보면서 우한폐렴 진원지 중국발 입국제한도 안 취하고 중국인을 상전 대하듯 했던 문재인 정부는 이제 뭐라고 할 건가?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코로나19)의 해외 역유입 사례가 증가하자 무증상 입국자를 비롯한 모든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격리하기로 했다.  특히 격리 비용까지 자비로 부담하도록 강제해 사실상 중국 입국을 막는 조치로 보인다.

15일 신경보(新京報) 등에 따르면 베이징시 당국은 우한폐렴 해외 유입을 통제하기 위해 오는 16일부터 무증상 입국자 전원을 원칙적으로 집중 관찰 지점으로 이송, 14일간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다만, 특수한 상황의 경우에는 당국의 심사를 거쳐 자택에서 격리할 수 있도록 했다. 베이징시 당국은 이번 조치가 해외 코로나 상황이 악화해 이에 상응한 조치를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국은 "베이징의 코로나19 확산에 역외 유입이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일부 입국자는 베이징 도착 시 증상이 없었다가 수일 후에 증상이 확인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앞서 베이징시는 우한폐렴이 심각한 국가에만 적용했던 14일간 자택 격리 또는 집중 관찰 조치를 지난 11일부터 모든 입국자로 확대 적용한 바 있다.

베이징시가 이처럼 사실상 입국을 막는 강경 조치에 나선 건 지난 14일 베이징 신규 확진자 5명이 모두 해외 역유입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신규 확진자가 스페인발 3명, 이탈리아발 1명, 태국발 1명으로 발병 국가가 다양해짐에 따라 급기야 모든 국가의 입국자를 강력히 통제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22개 지방정부(성·시·자치구)는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고 있다.

아울러 전세계적으로 약 60여개국이 중국인 입국금지 및 중국 경유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등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는 후베이성을 2주내 방문한 외국인 입국만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에 문재인 정부가 중국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지 않은 것을 비판하면서 "문 대통령의 대처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닌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며 탄핵을 촉구한 청원이 총 146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또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국인 입국을 제때 막지 않아 우한폐렴 확산 사태를 키웠다는 이유로 시민단체로부터 살인 혐의로 고발을 당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