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던 文, 뒤늦게 '비상시국' 진단
중국발 우한폐렴 확산 막기 위해 '입국 금지' 요청했던 의협 주장 등은 아직도 수용안해

사진: 연합뉴스 제공

중국발 우한폐렴 확산에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사협회 등 전문가들의 견해마저 무시하고,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선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이제와서 뒤늦게 "지금은 메르스, 사스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 경제시국"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이 모인 자리에서 "과거 사례와 비교는 할 수 있으나 그때와는 양상이 다르고 특별하니 전례 없는 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며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대책을, 전례없는 대책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갑작스레 '비상시국'을 선언한 문 대통령은 그동안 연이어 최악으로 치닫는 우한폐렴 확산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발언한다거나, 청와대에 '기생충' 팀을 불러 짜파구리를 먹는 등 안이한 자세로 일관했다. 나아가 최근엔 국내 확진자가 급증하는 사태를 두고 정부의 사과는 커녕 '우리나라의 대처가 좋아 확진자가 많이 발견됐다'는 식의 긍정성만 강조해 국민들의 지탄을 받기도 했다.

전문가집단인 의사협회측에서 꾸준히 주장해온 '중국발 입국 금지' 등 초기 대응책도 내놓지 못했던 문 대통령은 이날도 역시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국민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일을 어떻게든 국민의 편에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회의 참석자들에게 강조했다.

또 이미 세계각국들이 한국 내 우한폐렴 확산으로 '입국 금지' 조치를 단행한 상황에서 그는 "정부의 건강확인서를 소지한 우리 기업인들에게는 (입국제한 조치국에서도) 예외적으로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등에서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에도 한국에 대해 입국제한 조처를 하는 나라들을 대상으로 건강 상태 확인서를 소지한 기업인의 경우 예외적으로 입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외교채널로 협의해보라고 지시한 바 있으나, 아무런 소식이 없자 이날 재차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