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 증발"
두산重, '경영상 휴업 시행을 위한 노사협의 요청' 공문 보내

사진: 연합뉴스 제공

'탈원전'의 직격탄을 맞은 두산중공업이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조치로 휴업까지 검토하고 있다. 최근 두산중공업은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단행한 순환휴직, 신규채용 억제, 명예퇴직 권고 등 조치를 취했지만 이보다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두산중공업의 주가는 21.44% 폭락했다.

11일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전날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더 이상 소극적 조치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경영상 휴업 시행을 위한 노사협의 요청' 공문을 보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사장은 협의 요청서에서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 조치로 근로기준법 제46조와 단체협약 제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밝히면서 노조의 이해를 구했다.

정 사장은 "최근 3년간 지속된 수주 물량 감소로 올해 창원공장 전체가 저부하인 상황에서 2021년에는 부하율이 심각한 수준까지 급감한 뒤 앞으로도 일정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이 증발하며 경영위기가 가속화됐다"며 "신용등급까지 하락해 부채 상환 압박이 있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은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 최근 5년간 당기 순손실액은 1조원을 넘어섰다. 두산중공업측은 일반적인 영업활동만으로는 매출 개선은 고사하고 금융비용 등 추가적인 손실을 감당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5년여 만에 명예퇴직을 시행하면서 약 500여명을 내보낼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 추가적으로 신규채용을 억제하고 임원·조직 통폐합 및 축소, 한시적 복지유예, 순환휴직 등을 통해 경영난을 극복하려 했으나 이날 노조에 '휴업'을 제안할만큼 사태는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사측의 휴업 협의 요청을 거부, 12일 경남도청 앞에서 경영진의 휴업 협의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