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비판 댓글 증가하자 민주당 "조작된 것" 주장
정치권 눈치보던 네이버 결국 댓글 개편 작업 돌입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는 댓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압박으로 댓글 서비스 개편에 돌입했다.

네이버는 지난 4일 자사와 제휴한 언론사의 뉴스에 달리고 있는 문 대통령 비판 댓글에 대해 민주당이 문제를 삼자 댓글 서비스를 개편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사용자 패널'을 오는 11일까지 선정해 댓글 서비스의 개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서비스 개편 방향을 결정할 '사용자 패널'을 선정하는데도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이다. 네이버는 업계·학계·협회·언론사 등에 재작하고 있는 사람을 제외한 순수 일반 네이버 이용자를 '사용자 패널'로 모실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자체적으로 댓글 시스템을 조금씩 개편해왔으나, 이제는 좀 더 심도 있고 다양한 사용자 의견을 들어볼 때가 됐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댓글 서비스 개편 작업에 참가할 '사용자 패널'은 오는 8월까지 월 1회 간담회를 열어 뉴스 댓글의 미래를 결정한다. 

네이버가 댓글 서비스 개편안을 들고 나온 이유는 최근 포털사이트에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대해 비판적인 댓글 비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민주당은 네이버 기사에 달린 댓글들에 대해 매크로(같은 동작을 반복 실시하는 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된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이어 지난달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간사 신경민 의원이 네이버 등 포털에서 매크로 프로그램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댓글작업을 하거나, 댓글에 대한 추천(공감 등) 수 조작을 통해 여론을 조작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해 압박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달 '네이버 커넥트 2018' 행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댓글 관련 데이터를 들여다봤더니 정치 기사에 댓글을 쓰는 패턴과 일반 기사의 댓글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이 있다"며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댓글 서비스 변화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외부 인사 참여 기구에 책임을 떠넘긴다는 지적도 나온다. 네이버는 그간 서비스 운영과 관련해 논란이 터져 나올 때마다 외부 인사로 구성된 위원회나 포럼을 만들어 대책에 갈음하곤 했다.

네이버는 뉴스 편집 관련 공정성 시비를 해소하고자 '편집자문위원회'를 운영해왔으며, 최근에 또 뉴스 배열 논란이 불거지자 '뉴스공론화포럼'을 새로 만들었다. 여기에 스포츠 뉴스 부당 편집 사건이 터지자 '스포츠이용자위원회'도 구성한 상태다. 포털 입점 언론사를 선정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도 두고 있다.

이렇게 외부 인사 참여 기구를 여럿 두고 있음에도 뉴스 서비스를 둘러싼 잡음이 여전하다는 점에서 새로 만드는 '댓글정책 이용자 패널'이 논란의 해법이 될지에 대해서 업계는 의문을 표하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