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이상직-이강래 등 전직 의원들도 대거 공천...양향자, 광주 서구을 본선행
민병두 "어떤 하자도 없는데 공천 배제는 당헌, 당규에 부합하지 않는다" 재심 신청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민병두 의원.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민병두 의원.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후보 경선에서 현역인 노웅래·정춘숙·송옥주 의원의 공천이 확정됐다. 서울 동대문을 현역 의원인 3선 민병두 의원은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운열)는 5일 여의도 당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5차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마포갑은 3선 노웅래 후보가 김빈 전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을 제압했다. 경기 용인병은 비례대표 정춘숙 후보가 이홍영 전 청와대 행정관을 꺾었다. 경기 화성갑 역시 비례대표 송옥주 후보가 조대현 후보에 승리했다.

광주 서구을에서는 당 최고위원을 지낸 양향자 후보가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과 이남재 전 이낙연 전남지사 정무특보를 제치고 본선행 열차에 몸을 실었다. 광주 광산을에서는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박시종 후보가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을 지낸 민형배 후보에 승리했다.

전직 의원들도 대거 공천을 받았다. 전북 전주갑에서 김윤덕 전 의원이 김금옥 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을 꺾었고, 전북 전주을에서는 이상직 전 의원이 이덕춘 LX 이사를 이겼다. 전북 남원·임실·순창에서는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지낸 이강래 후보가 판사 출신인 박희승 후보를 제압했다.

한편 이날 앞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민 의원을 컷오프하고 동대문을 지역을 청년을 우선적으로 공천하는 '청년우선전략지역'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민 의원은 공관위 결정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의정활동 평가와 적합도 조사, 경쟁력 조사에서 어떤 하자도 없는데 공천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당헌·당규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재심 신청의 뜻을 밝혔다. 민 의원은 지난 2018년 '노래방 성추행' 의혹 이후 의원직 사퇴를 번복한 바 있다.

동대문을에는 현재 후보로 뛰고 있는 장경태 민주당 청년위원장, 서울 강서갑에 공천 신청을 해 논란을 빚었던 김남국 변호사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