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1%에서 두 차례 걸쳐 1.1%로 1%포인트나 하향 조정

사진: 연합뉴스 제공
사진: 연합뉴스 제공

국제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5일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1%로 대폭 낮췄다.

S&P는 당초 2.1% 성장률을 예상했지만, 지난달 19일 1.6%로 하향 조정한 데 이어 보름여 만에 또다시 0.5%포인트나 낮춘 것이다.

S&P는 이날 발간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코로나19 관련 보고서에서 "한국은 자국 내 지역사회 감염으로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시민들은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외활동을 자제하고 있으며 이는 재량적 소비 지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S&P는 재량적 소비가 한국 GDP의 약 25%를 차지한다고 추정하며, 우한폐렴으로 인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1.1%로 둔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나아가 중국은 올해 4.8%, 일본은 -0.4%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의 가계소비는 더욱 위축되고 미국과 유럽의 경기둔화로 인해 대외 환경도 악화될 것"이라며 "중국은 바이러스 재확산 우려로 인해 업무 재개가 신속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인 4.0%로 둔화할 것이며, 우한폐렴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약 250조원(211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