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욱 통합당 의원 "국민생명 담보로 한 매점매석 세력 있다...경찰-정부기관 서로 책임 떠넘기며 방관했다"
"딸 위해 마스크 못 구한 어머니가 '브로커' 자처해 파악한 제보...정부 합동조사단 꾸려 발본색원하라"
"'정부가 구해 北에 보내려는' 비접촉 체온계 15만개 주문도 들어왔다고 제보"...국무조정실장 "조사하겠다"

3월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상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사진=국회방송 캡처)

지상욱 미래통합당 의원(서울 중구성동구을·초선)이 5일 최근 날마다 국내산 마스크가 100만장 단위로 대중(對中) 불법 반출돼온 정황을 폭로했다.
 
지상욱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 아이의 어머니가 딸을 위해 마스크를 구하려다가 못구하자 오픈 채팅방에 가입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파악해 제보한 자료"라면서 "브로커 역할을 자처해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매점매석 세력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됐다"고 제보 내용을 전했다.

지 의원이 현장에서 자막 포함 영상을 통해 공개한 샤오미사(社)의 국내 총판 여우미 대표 A씨와 제보자 B씨의 통화 내용에 따르면 국산 마스크가 중국 적십자사를 통해 구호물품으로 수출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국회방송 캡처
사진=국회방송 캡처

B씨는 통화 상대방 A씨에게 "제가 듣기로는 (중국) 샤오미 쪽으로 매일 100만장씩 수출로 보내준다고 하는데 맞나"라고 물었고, A씨는 "예 맞다"라고 답했다.

B씨가 "그런데 규제가 돼서 이제는 못 보내나"라고 묻자 A씨는 "적십자회라고 아나. 그쪽을 통해서 보내고 있다. 예전에는 직접 했는데, 지금은 직접은 안 되고 그쪽을 통해 '구호물품'으로밖에 안 된다. 정식으론 안 된다"고 답변했다. '구호물품'으로 위장한 마스크는 수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국회방송 캡처
사진=국회방송 캡처

이와 관련해 지 의원은 "정부의 수출 규제 이후에도 적십자사 구호 물품으로 위장돼 중국 샤오미에 매일 (마스크) 100만장이 넘어간다"며 "국민의 생명을 앗아가려는 돈벌이에 혈안된 그런 세력 때문에 생명을 담보하는 마스크를 국민이 정작 손에 넣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달 1일 대구에서 600만장의 KF94 마스크 거래 시도가 있었다"며 "불법적인 거래라서 해외로 반출이 안 되도록 신고를 했는데 (제보자는) 대구 경찰서, 식약처 모두에게 무책임한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이달 2일에도 의정부 포천과 광주 등에서 불법 거래 제보가 있어 신고를 했는데 어떤 도움도 국가로부터 받지 못했다"고 폭로했다.

예컨대 제보자가 불법 반출 정황을 20차례 정도 경찰과 식약처 등에 신고했지만, 경찰은 '자신들의 단속 부분이 아니'라고 하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수사권이 없다'고, 국세청은 '신고자가 경찰과 함께 증거를 가져오면 과세하겠다'고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단속에서 손을 놓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 의원은 "정부가 나서서 합동반을 꾸려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제보자에 따르면) 비접촉 체온계 15만개를 구해달라는 주문도 들어왔다고 하는데 이는 '정부가 구하는 것, 북한에 보내는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며 "이 주장이 진짜인지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말씀 주신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을 곧바로 파악하고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