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정은, 어제 文에 친서 보내 코로나19와 싸우는 우리 국민 위로...文도 오늘 답장했다"
"金, 文 건강 걱정하며 '마음뿐일 수밖에 없어 안타깝다' 언급도"...3.1절 남북 보건협력 제안과 연관성은 의문

(왼쪽부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사진출처=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이 지난 3일 밤 하루 전(2일) 탄도미사일급 발사체 시험도발에 유감표명한 '문재인 청와대'를 두고 "저능한 사고를 한다", "겁을 먹은 개가 요란하게 짖는다" 등 막말로 비난한 지 하루 만에, 김정은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국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다'는 친서를 보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어제(4일) 친서를 보냈다"며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김정은은 친서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우리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한다"며 "또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또 "남녘 동포들의 소중한 건강이 지켜질 것을 빌겠다"며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하며 '마음뿐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안타깝다'는 심정을 표했다"고도 했다.

윤 수석은 "(김정은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반드시 극복할 수 있도록 조용히 응원하겠다'며 문 대통령에 대한 변함없는 우의와 신뢰를 보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은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에 대해 진솔한 소회와 입장도 밝혔다"며 문 대통령은 감사의 뜻을 담은 친서를 오늘(5일) 김 위원장에게 보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에 받았다는 김정은 친서를 문 대통령의 지난 3.1절 기념사 중 남북 보건협력 제안에 응한 것이라는 취지로 의미를 부여하는 모양새이지만, 소개된 내용대로면 구체성이 떨어지고 '마음뿐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안타깝다'는 구절이 설명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