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오프라인 사업 줄이고 온라인 분야 강화...역대 최대 규모의 구조조정
호텔, 화학부문 투자 확대..."선진국 중심으로 사업 확장할 것"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연합뉴스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상 최대 규모인 국내 200여개의 점포를 올해 안으로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오프라인 매장의 성공에 집착하지 않고, 최근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사업 강화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신 회장은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에서 "과거 오프라인 매장 성공체험 모두 버리겠다"며 역대 최대 규모의 점포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이 인터뷰에서 주력인 국내 대형 마트와 양판점, 백화점 등 채산성이 없는 총 200개의 점포를 폐쇄하곘다고 밝혔다. 이는 롯데의 모든 슈퍼 536곳 중 20%, 양판점은 591곳의 20%에 달하며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폐쇄 대상이다.

신 회장은 나아가 "인터넷 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롯데)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디지털화를 추진해 현재 1만곳 이상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의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롯데의 유통사업이 그룹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지만, 최근 들어 한국 시장의 소비 침체와 인터넷 쇼핑몰과의 경쟁으로 롯데쇼핑의 영업 이익이 지난 5년간 3분의 1로 감소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덧붙여 신 회장이 기존의 경영 방식은 더는 통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타개책으로 인터넷 사업 강화를 내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신 회장은 한국의 저출산·고령화가 일본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내수에 의존하지 않는 세계 시장 개척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고 강조했다.

그는 "세계 경제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어 사업을 선진국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해갈 것"이라며 "과거 20년 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러시아, 동유럽 등 신흥국이 비즈니스의 중심이었는데 사업은 확장 됐지만 최근엔 통화 약세의 영향도 있고 손실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 회장은 호텔과 화학 부문의 투자 확대 방침을 밝혔다.

그는 "호텔 부문에선 인수·합병(M&A)을 포함해 향후 5년간 현재의 2배인 전세계 3만 객실 체제로 확충하겠다"며 "6월에는 미국 시애틀에 고급 호텔을 열고 영국에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일본에서는 화학분야(기업)의 인수도 검토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인수합병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