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발표 가능성 높아...천해성 통일부 차관 포함 이르면 5일 방북 가능성
정의용 안보실장은 대미통, 서훈 국정원장은 대북통 거론돼

왼쪽부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4일 중으로 대북(對北)특사 명단 및 파견 인원을 발표하고 이르면 내주 초 특사단이 방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공동 특사로 갈 가능성이 크다.

이날 연합뉴스와 뉴스1 등 보도를 종합하면 특사단 규모는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이 공동특사를 맡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포함해 모두 5~6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특사단은 이르면 5일 방북해 1박 2일간 평양에 체류할 전망이다. 이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서 원장과 정 실장이 공동 특사로 갈 가능성이 크며 이번 주 초에 방북할 것"이라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청와대는 이르면 4일 중으로 특사단 명단과 파견 시기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대북통(通)인 서 원장과 대미통인 정 실장이 원활한 대북 협상을 이끄는 동시에 이를 토대로 대미 소통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합이라고 판단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서 원장은 2000년과 2007년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당시 대북 협상에 깊숙이 관여했던 인사다. 정 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 미국 백악관 안보 핵심라인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인물이며 대북 협상 결과를 백악관과 공유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언론들은 소개하고 있다.

두 사람 모두 문 대통령이 김여정 특사와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각각 만날 때 배석했던 인물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은 남북정상회담보다는 북미(미북)대화가 먼저"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정상회담을 위한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얘기한 만큼 그 여건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게 북미(미북)대화이고 거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북한이 전향적 태도 없이 핵보유국 지위를 강변한다면 정부의 대화 중재 노력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은 북한과 오직 비핵화를 전제로 한 대화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대북 특사 파견에도 서로의 입장차만 재확인한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대북특사 파견 계획을 알린 바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축하 메시지로 응대한 것으로 전해져, 특사 파견에 동의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트럼프 대통령의 동의가 없었다면 한국이 독자적으로 두 장관급 인사를 북한으로 파견해 대화를 연출한 격이 된다. 양국 정상 통화 다음날인 2일 자유한국당은 홍지만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굳이 지금 특사를 보내려는 이유도 불분명하다"고 비판했었다. 

특히 "특사를 보내더라도 가려서 보내라"며 서 원장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함께 지목해 "절대 안 된다"고 했다. 또 "굳이 보내겠다면 비핵호의 중요성을 한미동맹 맥락에서 파악하고 있고, 대한민국의 군사 안보적 맥락의 절박감을 갖고 있는 정 실장이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