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이슈발생 중 '정쟁 자제' 행보로 눈길...동시에 지난달 말 文대통령에게 해임 촉구한 연장선일수도
이날 본회의부터 2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시작...정치외교안보통일분야로 첫발
심재철 원내대표, '中코로나는 신천지 탓→야당이 신천지' 허위선동에 "당 차원서 강력 대처" 예고도
동시에 신천지 교주 이만희에 "민형사상 책임 묻겠다...명단 누락해 감염병 확산 피해 준 건 분명해"

'우한 코로나 확산은 중국인 아닌 한국인 탓' 망언(妄言)까지 불사하며 의료계와 국민들의 중국발 입국 전면금지 요구를 부정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제1야당에서는 "대정부질문에 출석하지 말고 현장 대응에 만전을 기하라"는 요구가 나왔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기꺼이 양보하겠다"며 "국무총리에 이어 주무 부처인 복지부 장관도 대정부질문에 출석하지 말고 현장대응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TV조선 방송 화면 촬영
사진=TV조선 방송 화면 촬영

국회는 이날 오후 개최되는 2월 임시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분야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분야별 대정부질문을 앞두고 있다. 

야당이 국가적 주요 이슈 발생 상황에서 주요 장관들의 국회 출석보다 현장 지휘에 주력하라고 주문한 것은 일견 이례적이고, '정쟁 자제'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불러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합당은 지난달 27일 이미 심재철 원내대표가 "보건 책임자인 박능후 장관이 사태 악화의 책임을 국민에게 돌리고, '감염학회가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금지를 추천하지 않았다'고 거짓말까지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해임을 촉구한 만큼, 박 장관으로부터 '답변다운 답변'을 기대하지 않는 것도 배경 중 하나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월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이날 친문(親문재인)·친중(親中) 진영에서 중국발 바이러스 유입 책임을 국내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탓으로 돌린 뒤, 야당을 무턱대고 신천지와 엮는 여론조작 시도에 관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했다.

그는 "친여(親與) 매체들은 통합당과 신천지를 끊임없이 연관시키려 하고 있다. SNS(소셜미디어)에 우리 당과 신천지, 당대표와 신천지의 연관설이 계속 조작돼 확산하고 있다"며 "아무 근거도 없이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보도하는 것을 묵과하지 않겠다. 당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사태 확산은 대통령과 정부의 초동 실패, 이후 부실 늑장 대응 때문"이라며 "그러나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만희 (총회장) 체포, 신천지 해체를 주장하며 확산 책임을 신천지로 돌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법무부에선 코로나19 발병 전인 '지난해 7월부터 최근까지 중국 우한에서 들어온 신천지 교인이 42명'이라고 발표했다. 복지부 장관이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 문제'라고 했다"며 "결국 우한에서 들어온 신천지 교인이 이번 사태에 모든 책임이 있는 것으로 몰아가는 것"이라고 정권의 대응을 비판했다.

그러나 심 원내대표는 이와 동시에 신천지교에서 비롯된 우한 코로나 집단 감염사태 관련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과 신천지가 명단을 누락해 감염병 확산 방지 노력에 피해를 준 것은 분명하다"며 "이만희 총회장에 대해 민사상, 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앞서 신천지 교주 이 총회장에 대해 당 전신인 옛 새누리당의 이름을 '자신이 지어줬다'고 언급하고 다녔다는 정황 관련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으로도 고소한 바 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