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특수도 허용하지 말아야…중앙지휘부 지휘·통제에 절대복종해야"

북한은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문제를 논의했다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 김정은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우한폐렴 감염증 문제 등을 집중 논의했다고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이 2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이번 회의에서 “전염병의 유입과 전파를 과학적이면서도 선제적이고 봉쇄적으로 막기 위한 대책들이 토의됐다”고 전했다.

확대회의를 직접 주재한 김정은은 “이 전염병이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경우 초래될 후과는 심각할 것”이라며 “전파속도가 매우 빠르고 잠복기도 불확정적이며 정확한 전파경로에 대한 과학적 해명이 부족한 조선에서 우리 당과 정부가 초기부터 강력히 시행한 조치들은 가장 확고하고 믿음성이 높은 선제적이며 결정적인 방어대책들이였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정은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와 내각을 비롯한 연관기관들은 전염병 사태와 관련하여 현재 취해진 선제적이며 강력한 수준의 방역적 대책들의 경험에 토대하여 시급히 우리나라의 방역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방역수단과 체계, 법들을 보완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국가방역체계 안에서 그 어ᄄᅠᆫ 특수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상방역사업과 관련한 중앙지휘부의 지휘와 통제에 나라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이 모조건 절대복종하고 철저히 집행하는 엄격한 규률을 확립하며 이에 대한 당적 장악보고와 법적 감시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김정은은 “내각과 중앙비상방역 지휘보에서 이미 세워준 사업체계와 질서대로 전염병이 들어올 수 있는 모든 통로와 틈을 완전봉쇄하는 것과 함께 검병, 검사, 검역사업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인도주의 보건센터의 코틀랜드 로빈슨 교수는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북한에 우한폐렴 확진자가 한 명도 없다는 주장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 감염이 가속화된 상황에서 북한으로의 전염은 불가피하다며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북한정권이 좀 더 투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