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철회 불가능...27일 100만 동의 건 전후로 "줄어든다" 제보 이어져

대구시장실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좌). (사진 = 연합뉴스)
대구시장실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좌). (사진 = 연합뉴스)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 청원 조작설에 대해 “청원에 개입한 적이 없다. 가짜뉴스에는 엄정 대응하겠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27일 “전 국민이 지켜보는 국민청원 동의 숫자에 손대는 것 자체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부 브라우저(인터넷 접속 프로그램)의 경우, 짧은 시간 간격으로 '새로고침'을 할 때 일시적으로 과거 임시 저장된 웹페이지가 노출될 수 있다. 청와대 차원에선 욕설 댓글 등만 차단할 뿐”이라며 조작설을 부인했다.

지난 4일 청와대 청원 홈페이지에는 문 대통령에 대한 탄핵 요구와 함께 “우한 폐렴 사태에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하지 않은 문 대통령의 대처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닌 중국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라 비판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 동의 건은 23일간 꾸준히 늘어 이날 오전 100만명을 넘어섰다. 펜앤드마이크에 제보해온 복수 사진/영상에는 청원 동의 건이 100만명 대에서 99만명 대까지 줄어드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청와대 청원은 동의한 건에 대해선 철회가 불가능하다.

개입설이 불거지면서 같은날 검찰 고발이 이뤄지기도 했다. ‘미래를 여는 청년 변호사 모임’은 이같은 일이 청와대가 개입한 ‘클릭 수 조작’이라며 같은날 청와대 국민청원 담당자 등을 컴퓨터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28일 오전을 기준으로 문 대통령 탄핵 청원엔 124만3162건의 동의가 쌓여있다. 이에 반발해 지난 26일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님을 응원 합니다!’ 청원은 2일 만에 92만4994건의 동의가 쌓였다. 청와대 청원은 네이버, 페이스북 등 보안절차와 본인확인 절차가 허술한 SNS 계정만 있으면 동의할 수 있고, 중복 동의도 가능해 그동안 조작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