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과 자매정당이지만 법적으로 독립, 공관위도 분리돼있다"...공천작업은 3월 중순 마무리 계획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전담 정당인 미래한국당이 27일 총 7명의 '공병호 공천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킨 가운데,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통합당에서 온 불출마 선언·공천탈락 의원들이더라도 공관위가 정한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원칙적으로 공천심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혀뒀다.

공병호 공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정론관에서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가 주관한 기자회견을 통해 공관위 출범을 알리며 이같이 밝혔다. 공관위는 적어도 다음달 중순까지 비례대표 공천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그는 앞서 한선교 대표가 통합당에서 이동하는 불출마자·공천탈락자들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언급했던 것과는 다소 다른 기준을 제시했다. 한 대표는 공천 실무에 있어서는 공관위에 '불개입'한다는 방침을 밝혀둔 터다.

지난 2월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병호 신임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2월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병호 신임 미래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공 공관위원장은 "우리의 공천 심사기준에 만족하면 심사대상이 될 수 있다"며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면 제외지만, 범법행위라든지 그런 것을 범하지 않은 경우엔 (신청을 하면) 심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앞서 한 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그렇게 오기 때문에 (공천을) 받는 일은 (일반적으로) 일어나기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공천 배제 대상에 관해서는 뇌물·탈세·부동산 투기·불법증여·음주운전·입시비리 해당자라고 밝혀뒀으며, 공천 심사 기준으로서는 ▲자신의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업적을 남긴 자 ▲득표에 현저히 공헌할 수 있는 자 ▲대여투쟁 과정에서, 이념 다툼에서 밀리지 않을 자 ▲경제정책, 경제이론 전문가가 아닌 실물경제에 정통한 경제선수 등에 해당하는지를 보겠다고 했다.

공 공관위원장은 이날 통합당 의원으로서 합류한 조훈현 사무총장을 제외하고 전원 외부인사(공병호 전 자유기업원장·위원장, 진현숙 전 MBC 창사 50주년 기획단 부단장, 김동헌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탈북민 출신 박지나 한의사, 소리나 변호사, 권혜진 세종이노베이션 대표)로 공관위를 구성한데 대해 "전략공천(에 관한 밀실공천 의심 등) 오해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공명정대, 국민민복, 선공후사라는 세가지 방향에 준해서 사심없고 건설적, 창의적인 공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원장은 공천 실무 돌입 시기에 관해서는 "3월 중순을 마감시한으로 삼아 전후로 비례대표 후보자들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선거관리위원회와도 소통해 법적·절차적 정당성을 충분히 준수하는 모범적 후보선정 작업을 진행하겠다. 대의원·당원 구성 등 선거인단 통한 투표절차도 이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 공관위는 통합당과 독립된 기구"라며 "자매정당이지만 법적으로 독립돼있고 공관위도 엄격하게 분리돼있다. 취임 이후 통합당 공관위원장을 만나거나 접촉한 적이 단 한 번도 없기에 완전히 별개"라고 강조했다. 

미래한국당 공천을 통합당으로부터의 개입 없이 자체 심사 기준으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셈이다.

통합당에서 '영입인재'로 소개된 뒤 비례대표 공천을 위해 입당하게 될 후보군에 대해서도 "통합당에서 영입된 인재라 하더라도 그분들을 무작정 받을 순 없다. 공모절차를 해야한다"며 "특혜도 차별도, 대우도 기대를 안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공 공관위원장은 비례후보 순번에 대해선 "취약계층, 국방·외교·안보·경제살리기 중 마지막까지 고민하면서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보겠다"고 말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