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우한폐렴 확산과 관련해 중국 측이 역으로 한국 입국자들을 격리하고 있는 데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과도하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중국 언론이 "입국자 격리는 외교와 무관한 방역조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7일 '중국으로 오는 한·일 입국자에 대한 격리는 절대 차별대우가 아니다'라는 제목의의 사설을 통해 “반드시 지적해야 하는 건 이게 외교문제가 아니라 그보다 더 중요한 방역문제”라며 강 장관의 발언을 반박했다.

이어 “집중 격리를 하든 호텔이나 자택에 분산 격리를 하든 전염병이 심한 국가에서 온 사람에 대해서는 절대로 상황을 감안해 줄 수 없다"고 전했다.

또한 사설은 "최근 중국의 26개 성·시에서 신규 환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만들기까지 중국이 치른 대가가 엄중한 만큼, 만일 해외에서 오는 사람들을 특수 집단으로 분류해 방치하다 전염병이 재발하면 중국 인민이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중국 또한 사태 초기 다른 나라가 중국인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는 것에 심경이 복잡했으나 끝내는 받아들였다. 중국은 다른 나라가 국경 폐쇄나 제한 조치를 취했다고 상대방을 증오하지는 않는다"며 "중국이 한·일을 상대로 2주간 격리 조치를 취하기로 한 것을 한·일 두 나라도 결국 이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강경화 장관은 웨이하이(威海) 등 중국 일부 도시에서 취하고 있는 한국인 입국자 강제 격리 조치에 대해 지난 26일(현지시간)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전화 통화를 통해 '과도한 조치'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