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낸 '역사를 왜곡하는 반일 체질' 사설 내용 일부.
2일 오전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낸 '역사를 왜곡하는 반일 체질' 사설 내용 일부.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밝힌 '위안부 문제 미해결' 주장과 추가적인 사과 요구 등을 일본 정부가 1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낸 데 이어, 2일 일본 언론들도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역사를 왜곡하는 반일 체질'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문 대통령이 식민지시대 독립운동가가 수감됐던 형무소터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역사적 사실에 반하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 일본에 반성을 요구하기만 하면 건설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역사 '왜곡'으로 지목한 사안에 대해서는 "구 (제국주의) 일본군이나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증명할 자료는 발견돼 있지 않다"며 "위안부의 경우는 비참했다는 건 확실하지만, 흡사 전쟁범죄처럼 보는 것은 왜곡"이라고 했다.

독도 영유권에 대해서는 "1905년 일본이 법적인 절차를 밟아 시마네 현에 편입시켰다"는 자국 입장 강변과 함께 "1952년 '이승만 (초대대통령) 라인'을 일방적으로 설정해 그 뒤 (독도) 경비대의 상주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해방을 '외부로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라고 규정한 것에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일본의 패전이 (한국의) 독립으로 이어진 역사적 사실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은 자국 정부의 항의 내용을 상세히 전하면서 "한국이 미래지향이라고 말하면서도 역사의 흐름과 반대로 가고 있다"는 일본 외무성 간부의 언급을 소개했다.

산케이신문은 "골(골대)을 완전히 반대쪽으로 옮겼다"는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등은 그동안 한일 합의를 골대에 비유하며 "골대가 이미 고정돼 있다"고 강조해왔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일본 매체들은 문 대통령 3.1절 기념사 관련 기사와 대북 특사 파견 계획을 지면에 나란히 배치했다.

도쿄신문은 '일본에 엄격하고 북한에 융화'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기념사에는) 일본의 불신감을 증폭시킬 수 있는 표현과 연출이 있었다"고 한 반면 "한편으로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대해서는 융화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제국주의 일본의 위안부 만행을 '반인륜적 인권범죄'로, 일본을 '가해자'로 표현하며 공개 비판했다. 양국 정부가 직접 충돌하지 않던 독도 문제의 경우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전면 부각시켰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외교 루트를 통해 문재인 정부에 항의하는 한편,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매우 유감이다"(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NHK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한일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재촉하기 위해서는 2015년 한일 정부간 위안부합의로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했다는 것을 반복해서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에서 비슷한 발언이 나오면 일본 정부는 그때그때 항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NHK는 이어 "일본 정부가 한반도 정세를 둘러싸고 한미일 3국간의 연대가 꼭 필요하다고 보고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도 "일본 정부가 북한의 '미소(微笑)외교'에 한국이 더는 가까이 가지 않게 하도록 북한 문제에서 협력하는 한편 역사와 영토 문제에 대해 계속 항의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