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합치면 머잖아 마무리될 수 있지 않겠냐는 희망" 운운한 복지부 차관..."일반국민 보건용 마스크 불필요" 망언 장본인
'中 입국부터 막으라' 요구엔 귀닫더니 대구 집단발병 핑계로 "코로나 전파 규모 크지만 일부 지역-집단이 원인" 궤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3일 "코로나 19(중국발 우한 폐렴)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 발언이 위기론을 부정하려는 거짓말이었다는 논란을 낳는 가운데, 24일 방역당국은 "(당시 문 대통령이) 희망을 나눈 것"이라는 궤변으로 해명을 대신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을 맡고 있는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 발언 논란에 관해 "대통령이 경제계 인사들과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 합치면 머지 않아 코로나19도 마무리될 수 있지 않겠냐는 희망을 나눈 것으로 이해한다"는 해석을 내놨다.

김강립 차관은 "당시 행사가 진행된 날에도 중수본 브리핑에서는 '현재 상황은 비록 추가 확진자가 며칠간 나타나지 않아 다행이지만 지금은 국외와 주변국 상황들을 지켜볼 때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해야 한다'라는 브리핑을 한 바 있다"고 면피성 언급을 덧붙였다.

코로나19 대유행이 현실화하기에 앞서 당·정·청은 낙관론 설파에 집착한 바 있다. 우한 폐렴 국내확산에 따른 위기감이 말로만 '선제적 대응'을 외치며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무턱대고 거부해온 '중국몽' 문재인 정권의 모순을 드러내고 책임론 제기로 이어지기 십상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5개 경제단체장 및 6대 그룹 대표 등 경제계 인사와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발언해 성급히 낙관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 하루 전(12일)에도 남대문시장 상인들을 찾아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고 근거 없이 낙관한 바 있다.

같은날 행정부 2인자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수본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중앙부처와 지자체 주관 행사를 무조건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 여러분도 정부를 믿고 일상생활을 지속해주길 바란다"고 공언했었다. 

김 차관 본인도 지난 6일 중수본 브리핑에서 정부가 가담한 대중(對中) 마스크 300만장 조공 논란이 이는 가운데 "일반 국민들의 경우에는 굳이 KF94, KF99와 같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실 필요는 없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중국발 입국 전면금지를 촉구하는 여론이 들끓던 지난 8일에는 중국 후베이성만을 대상으로 한 입국제한 조치 관련 "지금까지 입국제한자가 발생하지 않았고, 특이사항이 없어서 별도로 브리핑하지 않았다"고 안일한 태도를 드러냈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2월24일자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의 브리핑을 전하는 YTN 보도 화면 캡처.

한편 문재인 정권은 그동안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중국'을 떠올리지 못하게 하려고 언론과 일반 국민들의 '우한 폐렴'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 등 명칭 사용에조차 혐오·가짜뉴스 딱지를 붙여가며 제동을 걸어왔다. 중국발 입국 전면금지 촉구 여론도 애써 무시했고 현재까지도 경우의 수에서 배제하는 방침을 고집하고 있다.

그런데 대구에서 확진자가 집단 발생한 뒤로는 '대구 코로나19'라는 용어가 정부 보도자료에서 등장하는가 하면, 대구를 '차단 대상'으로 언급하는 데에는 거침이 없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차관은 이날 "특히 대구의 경우 검사 결과 나타나는 확진환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했다.

당초 '국내에 없던'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우한시, 후베이성을 넘어 전역으로 창궐할 때 제기된 '국내 유입 차단론'에는 정권 차원에서 모르쇠로 일관하던 것과 대조적이다. 게다가 김 차관은 이미 전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 관련 "현재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다"고 인정하면서도 "하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전파가 주된 원인"이라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일부 지역' 또는 '일부 집단'을 거론한 것은 각각 대구, 신천지교만을 부각시키는 차원으로 보인다. 이른바 '중국 눈치보기'가 반영돼 무분별한 중국인 입국에 대한 경각심을 지우고자 감염원을 엉뚱한 국내 지역과 일부 종교 신도들로 규정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