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명과 안전 최우선...中방문자 전면 입국금지 中눈치 그만 보고 조속히 실행하라"
김재원 "위기단계 상향 필요...'자가격리 기간 14일' 과연 적정한지도 재검토해야 한다"
신상진 "'머잖아 종식된다' 등 文대통령 섣부른 판단 발언은 방역당국 적극조치에 방해돼"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월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월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21일 중국발(發) 우한 폐렴(코로나19)이 국내 대유행 조짐을 보이는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2015년 6월 메르스 때 '슈퍼전파자는 다름아닌 정부 자신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당시 했던 말씀 그대로 돌려드리고자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당 '코로나19 긴급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초기대응 미숙과 1차방역 실패를 인정하고 대책을 새로 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외여행 이력이 없고 감염경로조차 명확하지 않는 환자들이 속출해 국민들 공포심이 커지며 경제마저 얼어붙고 있다"며 "헌정재앙, 민생재앙 안보재앙에 이어 이제 보건재앙이 몰려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 전파가 확인된 만큼 정부는 위기 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즉각 상향하라"며 "우리 당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중국 방문자에 대한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조속히 실행해야 한다. 더 이상 중국 눈치를 보지 말고 우리 국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놓고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책임도 대학에 전가하지 말고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유학생 5만명이 입국 예정인 상황에서 이들의 기숙사 수용은 불가능하다"며, 이에 더해 "일반인은 놔두고 유학생만 관리한다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이다. 대학에 책임을 전가해선 안 된다"고 짚었다.

그는 "통합당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며 "정부 방역 대책에도 초당적으로 적극 협력하고, 국회 '코로나19 특위'가 조속히 활동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 대책도 잘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회의에서 김재원 당 정책위의장도 "이미 제한적 전파 수준을 넘어 지역사회 전파, 전국 확산 수준인데 감염병 위기 단계를 상향조정하고 '심각' 단계로, 행동준칙도 새로 설정해야하지 않나"라며 "'자가격리 기간 14일'이 과연 적정한가. 이것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코로나19 잠복기가 당초 예상보다 더 긴 것 아니냐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고 충고했다.

김재원 의장은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자화자찬하고, 야당 경고에 대해선 '정쟁이다' 공격하며 현실을 호도한 결과 국민의 공포가 극에 달하는 상황을 자초했다"며 "정부는 책임회피와 현실부정, 왜곡을 중한하고 모든 행정능력을 다 동원해 감염 확산 방지에 사활을 걸라"고 촉구했다.

의사 출신인 신상진 4선 의원은 정부에 "마스크 구입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점검해서 특단의 대책을 세워달라. 민간에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는 한편 문 대통령에게는 "머지않아 종식될 거라든가, 안심해도 좋을 것 같다든가 이런 섣부른 판단을 해 발언하는 건 방역당국이 적극적 조처를 취하는 데 방해가 되므로 제발 전문가 의견을 듣고, 질병관리본부에 맡기고 여러 부처의 범정부적 총력대응에 치중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 역할 중에서 치료제, 백신 개발은 민간에서 할 수 없으니 백신주권을 지금이라도 깊이 생각하고 박차를 가해달라. 평소 절차로는 이것을 빨리 할 수 없다. 보건당국에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