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부, 중국 정부만큼 지역사회에 발휘하는 힘 강력하지 않아 국민 협조 이끌기 어렵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코로나19)으로 20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중국이 관영매체를 통해 “한일 양국은 신종 코로나를 막기 위한 비상대책을 세우라”며 적반하장식 반응을 보였다.

20일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한국과 일본이 중국의 대응에 대해 배울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과 일본은 시스템과 법제도의 문제 때문에 중국처럼 감염자와 의심환자를 신속하게 격리할 수 없어 전염병 예방과 통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중국은 전염병과의 전쟁에 성공하고 있는 반면, 이들 이웃나라들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해당 보도에서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한일 두 나라가 즉각 전염병 대책을 마련하라”면서 “한중일 3국이 동시에 전염병에 갇히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뤼 연구원은 “한일 정부는 지역사회에 발휘하는 힘이 중국 정부만큼 강력하지 않아 한국과 일본 주민들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인구 이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의심환자를 걸러내기 위해 중국이 취한 강력한 지역사회 관리방식이 한국과 일본에 맞지 않아 한국과 일본 스스로의 방식을 찾긴 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히 올해 봄 시진핑 주석의 일본 방문과 7월 도쿄 올림픽을 감안할 때 일본이 하루빨리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정광 질병예방통제센터 수석연구원도 뤼 연구원과 같은 논조로 말하면서 한일 양국이 중국의 3가지 경험에서 배울 점이 있다고 말했다. 확진 환자를 최대한 빨리 입원시키고, 의심 환자를 빨리 입원시키고 확진하며, 가족을 감염시킬 수 있는 자택 격리를 피하는 일이다.

그러면서 “전염병을 통제하는데 때론 과학기술보다 행정조치가 더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우한폐렴의 특질과 전염경로에 대해 정부가 확실치 않은 결론을 내리는 것보다는 일단 예방을 위해 가능한 가장 강력한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