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해 가상화폐 거래를 통해 2억 달러(한화 약 2,165억 6000만 원) 이상의 수입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를 피해 북한이 상대적으로 보안이 약한 가상화폐를 이용한 외화벌이에 나섰다는 지적이다.

자유아시아(RFA) 방송은 1일 정보분석회사 레코디드 퓨쳐 모리우치 전 동아시아 담당관을 인용해 “지난해 북한이 채굴이나 해킹 등으로 획득한 가상화폐 수는 최소한 1만1천여 개로 추정된다”며 “북한이 이 가상화폐를 지난 1월 현재까지 보유했다면 가치가 1억 2천만 달러지만 지난해 12월 중순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치였을 때 현금화했다면 2억 1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모리우치 전 담당관은 “북한 핵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잇따른 대북 제재 속에서 북한은 정권을 지탱하고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계속하기 위해 온라인을 통해 이 같은 자금 마련에 나섰다”며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점점 강력해지면서 북한은 올해도 계속해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탈취하고 채굴해 외화벌이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28일(현지시간) 미국 인터넷 매체 Vox.com은 북한이 지난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통해 최소 1500만 달러에서 최대 2억여 달러의 자금을 벌어들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프리실라 모리우치 전 국가안보국(NSA) 동아시아 태평양 사이버 안보 담당관을 인용해 보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