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조선 "수표와 김홍걸 등 DJ 일가의 연관, 대북 관련성 등 자세히 기록돼 있는 내용증명도 확보"
김홍걸 측 "일방적 주장에 기초한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

'미국내 김대중(DJ) 비자금' 중 대북(對北) 관련성이 있는 '1억 달러 수표'의 사본이 법정에서 확인됐으며, 수표가 발행된 경위, 그 수표와 김홍걸 씨 등 DJ 일가(一家)가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 왜 대북 관련성이 있는지 자세히 기록돼 있는 내용증명도 확보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월간조선은 19일 "'DJ 비자금’ 최초 제보자 테리 스즈키(Terry Suzuki·62·미국 국적) 측 법률 대리인이 2010년 10월 8일 작성한 내용증명 서류에 요악돼 있다"며 "이번에 최초 제보자의 내용증명 서류를 입수함으로써 1억 달러 수표의 실체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월간조선은 "스즈키의 법률대리인이 작성한 만큼 스즈키의 입장이 많이 반영돼 있기 때문에 이 내용증명이 100% 진실이라고 단정할 순 없다"면서도 "스즈키 측이 송사(訟事)를 염두에 두고 작성했다는 점에 비춰봤을 때, 전체 맥락은 신빙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내용증명을 인용한 월간조선에 따르면 2008년 DJ 일가와 친분이 깊은 전성식은 시애틀 거주 사업가 테리 스즈키에게 중국 선양(瀋陽)에 월드트레이드센터(WTC)를 건립하기 위한 자금 1억 달러를 ‘김홍걸로부터 조달받기로 했다’며 WTC 사업 참여를 권유했다. 김홍걸이 앞장서 사업에 나설 수 없으니 대신 실무를 맡아달라는 취지였다. 

WTC 사업이 성사됐을 때, 거기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김진경이 운영하는 평양과기대에 기부하는 조건도 달려 있었다.

전 씨는 '미국내 DJ 비자금 관리자' 중 한 명이라는 의혹을 받는 인물로 '데이비드슨 공작'에 간여한 이모 국정원 전 처장은 재판 과정에서 '전씨가 미국내 DJ 비자금 관리자'라고 증언했다. 

스즈키가 참여의사를 밝힌 뒤 전성식은 스즈키를 서울로 초청해 김홍걸을 비롯해 삼일회계법인 김○○ 전무와 최○○ 대기업 건설사 사장, 동북아재단 임원진과의 회동을 주선했다. 이들은 선양 프로젝트에 따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 다른 'DJ 자금 관리 책임자'로 알려진 한스 루이는 같은 해 12월21일 LHL 투자회사에 1억 달러를 투자했다. 김홍걸 씨는 3일 뒤인 12월24일 서울에서 스즈키를 만나 1억 달러 수표를 사본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12월21일 LHL에 투자된 1억 달러 수표의 사본이었다. 전씨는 이로부터 며칠 뒤 스즈키에게 팩스로 수표 사본을 보내줬다고 한다.

그러나 사업이 가시화되던 중 당시 북한 평양과학기술대학(평양과기대) 총장이던 김진경은 비자금이기 때문에 훗날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DJ 일가로부터 나오는 자금의 성격에 의문을 가졌고 결국 김진경의 반대로 이 사업은 좌초됐다는 게 스즈키의 주장이다.

김진경 씨는 WTC 사업이 가시화한 2010년 1월, 'LHL에 예치된 1억 달러 자금이 DJ 비자금이기 때문에 (향후) 국제적 정치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는 이 같은 이유로 스즈키 등에게 투자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전씨가 스즈키를 설득하기 시작했다. '한스 루이가 오랫동안 여러 방법으로 DJ 비자금을 탈바꿈해왔고 (1억 달러는) 비자금으로 추적할 수 없는 매우 안전한 자금'이라고 설명했다. 사업은 그러나 결국 좌초했다. 

스즈키는 사업 추진에 쓴 수백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며 김홍걸 씨와 전씨에게 각각 내용증명을 보냈다. 그는 이후 2010년 4~5월께 국정원 측에 WTC 사업, 1억 달러의 출처 등을 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홍걸 씨 측에 이에 대한 질의서를 발송한 월간조선은 "테리 스즈키의 일방적인 주장에 기초한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며 "추후 허위 사실을 보도함으로써 본인과 본인 가족의 명예가 침해될 경우 이에 대하여 관련 당사자에게 법적 조치를 취하여 민·형사상 책임을 추궁할 것임을 알려드린다"는 회신을 김 씨 측에서 해왔다고 보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