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45세 이상 직원들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받는다
'탈원전'으로 재작년부터 임원의 20% 줄이는 등 구조조정 이어져
산업부 "탈원전 때문 아니다"라며 급히 진화하고 나서

'탈원전' 충격을 받은 두산중공업이 직원 2600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체 정규직 직원 약 6000명의 40%가 넘는 규모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전날 기술직과 사무직을 포함한 만 45세(1975년생)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2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명예퇴직을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아직 정확한 구조조정 인원 수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만 45세 이상으로 분류되는 대상자는 전체 정규직 직원 약 6000명 중 40%가 넘는 약 260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이번 명예퇴직 규모가 1000여명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지만 회사 측은 "인원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규모는 신청기간이 끝나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명예퇴직자는 법정 퇴직금 외에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4개월치 월급을 받는다. 20년차 이상은 위로금 5천만원을 추가로 받는다. 이 밖에 최대 4년간 자녀 학자금, 경조사, 건강검진도 지원된다.

두산중공업이 이처럼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에 따른 충격이 컸기 때문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말 총사업비 8조2600억원에 달하는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 원전 건설이 백지화되면서 경영난에 시달리게 되자 전체 임원의 20%를 줄이는 등 조치에 나섰다. 또 사업부문을 통합하거나 순한휴직 등을 실시하기도 했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석탄화력발전을 축소하는 흐름이 이어지면서 2014년 이래 6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인 두산중공업은 그동안 미래 산업인 원전에 공을 들여왔으나, 재작년부터 '탈원전'의 직격탄을 맞으며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게 됐다.

특히 원전 사업을 진행하면서 들어올 돈이 장부상 약 6000억, 신한울 3·4호기 건설에 따른 납품대금으로 지급된 금액이 4000억원에 달해 두산중공업이 피해본 금액은 1조원에 달했다는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 있었다. 

두산중공업은 현재 풍력사업, 가스터빈 개발 등 신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성과가 나오기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은 관련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수익을 낼 때 까지 실적 부진은 피할 수 없어 이날 대대적인 인력감축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두산중공업은 최근 수년간 세계 석탄화력 발주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 왔고, 두산중공업의 국내 원전 매출(추정)은 에너지전환 정책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다"며 급히 해명에 나섰다.

두산중공업의 경영난은 탈원전 정책 때문이 아닌 세계 석탄화력 발주 감소 때문이라는 것이다. 산업부는 이에 대한 근거로 세계 석탄화력 최종투자 결정 규모가 2015년 88GW에서 2018년 23GW로 크게 낮아진 IEA(국제에너지기구) 통계를 인용했다.

그러나 이는 두산중공업이 석탄 발전 감소를 염두에 두고 추진한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 원전 6기 건설이 백지화되고, 원전 가동률이 문재인 정부 들어 급감해 수익이 악화했다는 것은 설명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정부의 핑계라는 지적이 나온다. 

두산중공업의 원전 1기당 매출은 1조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는데, '탈원전'으로 인해 관련 사업들이 모두 무산된 상황이다. 산업부도 이를 감안한 듯 "두산중공업과 협력사 등 원전 기업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강화하겠다"며 "일감 확보, 단기 경영애로 해소 지원을 통해 원전 산업의 연착륙을 유도하고, 핵심 공급망, 인력 관리를 통해 원전 안전운영과 핵심 생태계 유지에 문제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