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에서 현장 실태 영상으로 고발해온 시민기자도 또 실종

쉬장룬 중국 칭화대 교수
쉬장룬 중국 칭화대 교수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코로나19)에 대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잇따라 실종되고 있다.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우한(武漢)에서 현장 실태를 영상으로 고발해온 시민기자 2명이 차례로 실종된 데 이어 이번에는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판한 저명 교수가 연락이 두절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일간 가디언의 일요판 옵서버는 15일(현지시간) "쉬장룬 칭화대 교수의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계정이 최근 삭제된 데 이어 친구들은 수 일째 그와 연락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쉬 교수는 최근 우한폐렴 확산을 경고했던 중국인 의사 리원량(李文亮) 사망과 관련, 여러 해외 웹사이트에 "분노하는 인민은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중국이 초기 대응에 실패한 건 언론의 자유가 말살됐기 때문이라고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게재해 파장이 일었다.

쉬장룬 교수는 가장 최근 올린 글의 말미에는 "내가 처벌을 당할 거라고 너무나 쉽게 예견할 수 있다. 틀림없이 이건 내가 쓰는 마지막 글이 될 것"이라고 적었다고 옵서버는 전했다.

그는 이 글에서 자신이 지난해에도 중국 당국을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가 정직 처분을 받고 사실상 가택연금 상태에 있었던 상황이었다.

그의 지인들은 문제의 글을 올린 뒤 쉬 교수의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계정이 차단됐고 수일 동안 연락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옵서버에 전했다. 다만 이들은 쉬 교수가 구금당한 것은 아니고 베이징 자택에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옵서버도 그의 휴대전화로 연락을 시도했으나 응답이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우한에서 현장 실태를 영상으로 고발해온 시민기자가 또 실종됐다. 우한에서 활동하던 시민기자가 갑자기 사라진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6일부터 연락이 두절된 저명 비디오 블로거 천추스에 이어 지역 의류판매업자인 팡빈이 갑자기 사라졌다고 15일 보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