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공관위원장, 나경원 서울 동작을-오세훈 서울 광진갑-신상진 경기 성남중원-허용범 서울 동대문갑 단수공천 발표
여당 동작을-광진갑 공천자는 아직 없어...성남중원엔 윤영찬 前 문재인 청와대 소통수석 유력
허용범 "원내대표-서울시장-4선중진과 함께 발표, 기대 큰 것으로 여기고 수준높은 정치로 보답할 것"
서울 용산구, 경기 파주을엔 각각 9, 10명 공천신청 쏠려...4~5명으로 컷오프한 뒤 여론조사 경선 치를 듯
한국당 공관위, 17일 통합신당 출범 감안해 18일 오전까지 공천신청자 모집키로..."신당 통해 공천신청해도 무관"
한차례 백지화했던 경선 가산점 부여방식 재편해 발표...청년-신인 문턱 낮추는 기본점수제, 양자대결시 더욱 배려

자유한국당 4.15 총선 공천관리위원회는 13일 단수 공천 신청자인 나경원 전 원내대표(서울 동작구을), 신상진 의원(경기 성남시중원구),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서울 광진구갑), 허용범 전 국회도서관장(서울 동대문구갑)에 대한 공천을 확정했다. 서울 종로구 출마를 공식 선언해 둔 황교안 당대표에 이어 비교적 유력한 수도권 '선수'들부터 조기 등판하는 양상이다.

김형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은 공천 신청자 면접 심사 이틀째인 이날 오후 공천 신청자 면접 도중 국회 의원회관 간담회실 기자회견을 열고 "단수후보 공천 신청 지역 중에서 오세훈, 나경원, 허용범, 그리고 오늘 면접을 본 신상진 후보 지역은 사실상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관위가 출범 후 공천 관련 결정을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공천이 결정된 후보자가 모두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인만큼 한국당이 구상해 온 이른바 '한강벨트'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왼쪽부터) 2월13일 오후 자유한국당 제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단수 공천자로 확정 발표된 나경원 전 원내대표,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 신상진 의원, 허용범 전 국회도서관장.(사진=연합뉴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공천 신청자가 쏠려 경선 계획에 애로를 겪고 있는 지역도 거론했다. 서울 용산구와 경기 파주시을에는 각각 "후보들이 9명, 10명이 돼 너무 많아 여론조사를 할 수 없어서 4∼5명으로 후보를 줄여 조사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김 공관위원장은 공천 신청자 모집에 관해 "내일부터 17일까지 원래 추가모집을 받기로 했지만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의 요청이 있어서 18일 오전까지로 연장하겠다"며 "지난번에는 우리 공관위로 단일창구를 했었으나 이제는 상황을 감안해서, 한국당에 해도 좋고 통합신당으로 공천 신청을 해도 관계없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공관위는 지역구 후보자들의 경선 가산점 부여 형식에 대해서도 의결한 내용을 발표했다. 앞서 당 총선기획단이 세워뒀던 가산점 부여 기준을 백지화하고, 가산점 대신 기본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재편한 것이다. 양자 대결일 때 최대 가산점을 받고 다자 대결일 때는 가산점이 줄어든다. 

공관위 여론조사소위 위원장인 이인실 전 통계청장은 "청년과 여성, 장애인, 탈북민, 국가유공자, 다문화, 공익제보자 분들에 대해 문턱을 낮추기를 원하는데 50% 가산점으로는 어렵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산점이 아니라 기본점수로 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내가 34세 미만으로 정치신인이라면 최대 20점이다. 양자냐 다자냐 3자냐에 따라서 변화가 크다. 전문가에게도 의뢰하고 내부 논의를 통해 점수표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자대결의 경우 청년 신인이면 20점이 올라간다. 굉장히 큰 것"이라며 "비신인 청년은 15점이다. 청년 35~39세 신인은 15점이고 비신인은 10점이다. 40~44세까지는 신인 10점, 비신인 7점"이라고 예시를 들었다.
   
또 "45~59세까지는 신인 7점을 가산한다. 45~59세 여성은 정치신인 10점에 비신인 5점이며 여성 60세 이상인 경우 신인 7점, 비신인 4점이다. 중증장애인 탈북민과 다문화 출신 신인은 10점에 비신인 5점, 국가유공자는 신인 10점에 비신인 5점, 공익제보자는 신인 10점에 비신인 5점, 사무처 당직자와 국회의원 보좌진 출신 신인은 10점, 비신인은 5점을 가산한다"고 말했다.

이인실 소위원장은 "중복해당의 경우 (중복 항목 중에서) 가장 무거운 점수를 드리며 3자 대결은 조금 더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김 공관위원장은 "여태까지는 신인이 20점을 기존에 받았다면, 50% 가산으로 총 30점이 됐다. 그런데 이번에는 기본점수 20점을 더하면서 40점이 되는 것"이라며 "1~2점 사이에서 당락이 오가는데 이렇게 되면 사실상 당선이 될 정도의 엄청난 배려"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월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와 예비후보 면접을 앞두고 두 팔과 목을 들어 올리며 몸을 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월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와 예비후보 면접을 앞두고 두 팔과 목을 들어 올리며 몸을 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단수 공천을 확정받은 정치인들 중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17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한 뒤 18대 서울 중구, 19·20대에 동작을에서 당선된 4선으로 전국적 인지도를 갖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경험이 있으며 지난해 12월초까지 약 1년간 원내대표직을 수행하며 반(反)문재인 정권 투쟁 노선을 다졌다. 동작구을에서의 여당 측 상대 후보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오세훈 전 시장은 지난해 당대표 경선에서 패배한 뒤 광진구을에서 출마 준비를 해왔다. 그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대결이 예상됐으나, 올초 추미애 의원이 법무부 장관으로 직행하면서 역시 여당 측 상대가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다.

신상진 의원은 17대 국회 보궐선거에서부터 20대까지 내리 성남중원에서 4선을 했다. 이곳에서 민주당은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황이다.

19·20대 총선에서 동대문갑에 출마했으나 연거푸 낙선한 허용범 전 관장은 조선일보 기자 출신으로 국회 대변인을 지냈다. 지난 2017년초 탄핵 정변 전후 정우택 당시 한국당 원내대표의 비서실장을 맡았고 같은해 9월 제1야당이 추천권을 가진 국회도서관장에 임명돼 지난해 10월까지 직을 수행했다. 이후 새 국회도서관장으로는 나경원 당시 원내대표가 추천한 현진권 전 자유경제원장이 임명됐다.

허 전 관장은 '1호 공천' 발표 후 자신의 블로그에 "원내대표, 서울시장, 4선중진과 같은 급으로 발표해 준 것은 그만큼 저에대해 기대가 큰 것으로 여긴다"며 "반듯하고 수준 높은 정치로 꼭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