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3일 전국위서 신설합당案, '미래한국통합신당' 잠정 당명개정案 의결...이르면 16일 신당 발족
황교안, 합당 의결에 "보수정당 통합 역사 다시 쓴 날"...당명 개정엔 "마음 아프지만 文정권 심판 위해"
오후 중 3당-시민사회 참여한 통합신당준비위 회의서 '미래한국당'으로 당명 사실상 확정
정당법상 신설합당시 참여당명과 차별화 필요...비례전담 미래한국당과 조화도 고려된 듯
신설합당 각당 수임기관 지정해 합당, 한국당서 최고위에 전권 위임...완성시 16일 신당 발족
黃 대표 사퇴 없이 총선까지, 최고위원 추가 선임해 운영할 듯...공천관리위원도 추가 선임 여지
한국당 바른미래 출신 이찬열 입당해 106석, 신설합당시 115석 전망...미래한국당行 의원들은 별도

자유한국당이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과의 신설 합당과 당명 개정 등을 13일 최종 의결했다. 이에 따라 각당이 수임기관을 구성하고 합동회의를 거치면 오는 16일 통합신당이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차 전국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민대통합을 위한 새보수당·전진당 등과의 합당 결의안'을 만장일치 박수로 의결했다. 

황교안 당대표는 전국위 모두발언에서 "오늘 우리는 흩어졌던 자유민주진영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대통합의 큰 문을 열게 된다"며 "오늘은 보수정당 역사에서 보기 드문 성공적 통합의 역사를 다시 한번 쓴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의결된 합당 결의안에 따라, 한국당 전국위는 통합과 관련한 권한을 최고위원회에 위임하고 수임기관을 지정해 합당 절차를 밟기로 했다. 앞서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이 한국당에 정당법에 따른 '신설 합당'을 제안하자, 황교안 대표가 수용한 데 따른 것이다.

당명 변경에 대해 황 대표는 "당원 동지들과 마찬가지로 (당명 변경이) 마음 아프고 아쉽다"면서도 "문재인 정권 심판과 자유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과감하게 벗어던지고, 웃는 얼굴로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고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월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통합신당 출범 및 당명 개정을 의결하기 위해 열린 당 전국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당법 제19조는 정당이 새로운 당명으로 합당하거나 다른 정당에 합당될 때에는 합당하는 정당들의 대의기관이나 그 수임기관의 합동회의 결의로써 합당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당 전국위는 통합 대상은 새보수당, 전진당을 비롯해 대한민국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지키려는 원칙을 가진 모든 정당·정치인·시민단체로 규정했다. 수임기관이 구성되면 한국당, 새보수당에서 각각 3명의 의원과 이언주 전진당 대표 등이 참여한 합동회의를 통해 실무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에 따르면 수임기관 합동회의에 한국당은 김상훈, 송언석 의원을 포함한 3명, 새보수당에서는 오신환, 지상욱, 정운천 의원 등 3명이 참여한다. 이들 3당을 포함해 '범중도·보수진영 통합'을 추진하는 통준위는 오는 16일 신당 출범을 목표로 잡고 있다.

2월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통합신당 출범 및 당명 개정을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자유한국당 전국위원회.(사진=연합뉴스)

신당 출범에 따른 당명 개정 작업의 경우, 한국당은 전국위 직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범(汎)우파진영 통합신당의 명칭을 '미래한국통합신당'으로 잠정 결정하고,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 제안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앞서 의총에서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이 명칭에 대해 중앙선관위 사무총장과 통화를 했다고 한다. 그랬더니 별 문제가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며 "그래서 미래한국통합신당으로 추진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날 오전 여의도 모처에서 열린 통준위 공동위원장 비공개회의에서는 '미래한국통합신당'에 대해 "너무 길다" 등의 지적이 나와 '한국'을 뺀 '미래통합신당'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뒤이어 오후 중 열린 통준위 회의에서는 '미래통합당'으로 의결해 발표했다.

박형준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신당 당명을 '미래통합당'으로 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결국 선거에 들어가면 신당이라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다"며 "국민들이 보수와 중도가 통합한 정당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자고 해서 '미래통합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새보수당과 전진당의 '신설 합당'은 미래통합당을 새 당명으로 쓰게 됐다. 정당법상 신설 합당은 기존 정당들의 명칭과 다른 새 이름을 써야 한다. 통준위 목표대로 오는 16일 미래통합당이 창당되면 통준위 참여 세력들도 차례로 입당할 전망이다. 지난 6일 출범한 통준위에는 3개 원내 정당을 비롯해 국민의당 출신 '옛 안철수계' 등 중도세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6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미래통합당(가칭)의 지도체제는 4.15 총선까지 한국당 '황교안 지도부'를 중심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박형준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완전 새로운 보수로 국민들에 나타나는 게 바람직하나, 선거가 얼마 안 남아서 전면교체를 하는 전당대회가 불가하다"며 "선거 끝난 다음에 빠른 시일 내 새 지도부를 구성키로 했으므로, 한국당 최고위에 통합 정신 살리는 분들을 새로운 최고위원으로 결합해서 구성하자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과거처럼 지분 나누기로 각 한명씩 지분 갖고 참여하는 것은 지양하고, 모두가 함께 추천해서 통합 정신을 살릴 인물로 최고위원 추천해서 위원 추천 과정에 들어갔다. 그것도 오늘~내일 중 해서 출범식까지는, 새로운 주가 되기 전 최고위원들의 면면은 확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당의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운영의 경우, 현행 9명 체제인 한국당의 공천관리위에서 통준위 참여 세력 중 위원을 추가 선임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한국당 기준 (공관위 인원은) 10명 이내이지 않나. 당헌 개정으로 13명까지 하는 것으로 동의했다"며 "13명까지 다 늘리느냐는 확정이 아니다"고 했다. 

당헌 개정을 통해 최대 13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게 하되, 무조건 13명을 채우지는 않고 필요한 만큼 위원을 추가로 선임한다는 방침이다. 1~2명 위원 추가에 그칠 수도 있다는 것이며, 김형오 현 공관위원장과의 협의 필요성도 통준위 측은 인정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미래통합당의 당색(黨色)으로는 '밀레니얼 핑크'가 선정됐다고 전했다.

2월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심재철 공동위원장(왼쪽 세번째. 자유한국당)과 정병국(새로운보수당) 공동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월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에서 심재철 공동위원장(왼쪽 세번째. 자유한국당)과 정병국(새로운보수당) 공동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불리웠으나 최근 탈당하고 한국당행을 택한 경기 수원시갑 지역구의 이찬열 3선 의원이 의총에서 입당 신고를 했다. 그는 자신의 입당 전까지 수원 5개 지역구 중 한국당 지역구가 1곳도 없었다는 점을 들어 "수원은 한국당에게 동토(언 땅)"라며, '문재인 정권에 내 지역구를 줄 수 없다'는 기존 입장과 함께 "미력하게나마 수원에서만에라도 당에서 원하는만큼 될지 모르지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 의석은 106석이 됐다. 신설 합당해서 새보수당(8석)·전진당(1석)과 합치면 115석이다. 한국당에서 창당한 비례대표 전담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옮기려고 한국당을 탈당했거나 제명된 의원은 현재 3명(한선교·조훈현·이종명)이다. 이종명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제명 의결됐다. 이밖에 김성찬·최연혜 등 한국당의 일부 의원도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이동할 예정이다. 이밖에 한국당은 전국위 회의에서 4선의 정우택 의원, 초선의 민경욱 의원을 각각 전국위 위원장·부위원장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