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6개국 여행자제 권고' 발표後 '韓 여행자제국 있나' 질문에 "일부 국가서 이런 내용 내는 건 사실"
오전 브리핑서 "외국서도 한국여행 자제 있다" 해놓고 오후 문자로 "오해 소지 있었다" 석연찮은 말바꾸기
"다른 나라서 한국 여행 자제-최소화 권고사례 아직 파악안됐으나...추가로 파악 중" 모호한 화법

'우한 폐렴' 확산을 우려해 중국발(發) 입국을 전면 금지해달라는 민심에 귀를 닫은 문재인 정권의 보건당국이 11일 '우한 코로나' 감염 우려로 '한국 여행 자제' 권고 조치를 내린 해외 국가가 "있다"고 인정했다가, 몇 시간 만에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는 식으로 말을 바꿨다. 

제한적 입국금지 조치 대상인 중국 본토의 '봉쇄도시' 후베이성(省)에 들르지 않은 중국인 입국자를 포함한 '우한 코로나' 확진자와 의심환자 증가세가 멎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내 확진자와 정부 불신 여론에 부채질하는 모양새가 됐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월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발한 폐렴 유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대응 관련 중수본 상황점검회의 결과와 의료기관·약국에 여행이력 제공 확대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월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발한 폐렴 유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대응 관련 중수본 상황점검회의 결과와 의료기관·약국에 여행이력 제공 확대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다른 국가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여행 제한 권고(사례가)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현재 일부 국가에서 (한국여행 제한 등 조치) 이러한 내용을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 외교부는 중국 후베이성 지역은 적색경보(철수권고)를, 홍콩·마카오를 포함한 그 외 중국 지역은 황색경보(여행 자제)를 발령하고 있다.

외교부 조치와는 별도로 중수본은 이날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는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 6개 국가에 대해 여행 자제를 권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9일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는 지역으로 발표한 6개국에 대해서 같은 조치를 했다는 게 그 취지다.

김강립 차관은 "중국 외 제3국을 통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국내 유입방지를 위해 동남아시아 등 환자 발생지역에 대해 여행을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이같은 브리핑을 계기로 취재진 사이에서 '한국에 대한 여행제한 국가가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김 차관은 "외국의 (국내에 대한)여행 제한이 있는지는 파악해보겠다"면서도 "현재 일부국가에서 이런 내용을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외국에서도 한국 여행 자제하는 경우는 있다. 다채로운 형태로 권고가 이뤄지고 있어 대표적 나라 정보는 파악해 공유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다만 이때 영국이 한국을 여행제한 국가로 분류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보도가 있었으나 정정됐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영국도 환자 진료시 한국을 포함한 몇 개국가들이 다수 신종코로나 확진환자 발생국이기 때문에 귀국 후 모니터링 등 조치를 취하라 안내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중수본은 이날 오후 들어 취재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오늘 브리핑 시 설명한 '신종 코로나 여행 최소화' 등에 대한 내용 중 오해의 소지가 있어 다음과 같이 추가로 설명드린다"면서 "다른 나라에서 한국에 대해 여행 자제 또는 최소화를 권고한 사례는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았으나 추가로 파악 중"이라고 앞서의 브리핑과 다른 입장을 내놨다.

중수본은 또 "다만 영국은 한국을 포함해 9개 지역(중국, 태국, 일본, 홍콩, 대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마카오)에 여행을 다녀온 경우에는 14일 이내에 기침, 발열, 호흡기 증상 발현시 신고하도록 하는 등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면서 이는 한국에 대한 여행 자제 권고는 아니며, 여행 후의 유의사항을 안내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