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원장과 방송장악 공모 의혹' 본질인 직권남용 무죄에 노동관계법 등 위반 집행유예 1심 선고
11일 기자회견서 "노동법 등 위반 유죄 항소한다...170일간 민노총 주도 MBC 파업 본질 재판부에 상세설명할 것"
"일부 유죄로 한국당 공천서 불이익? 오히려 文정권의 '언론적폐' 낙인이 긍정적 요인 될 것" 주장도
경남 사천남해하동 지역구 예비후보로서 KTX 진주↔삼천포 경전철 노선 추가착공 공약 등 재확인

김재철 전 MBC 사장이 11일 과거 이명박 정부시절 국가정보원과 방송장악을 공모했다는 혐의(직권남용)는 무죄가 나왔지만 노조법 위반 혐의 유죄로 징역 1년6개월-집행유예 3년 등을 선고받은 1심 재판 결과에 대한 항소 방침을 알리며 "민노총의 '김재철 죽이기'에 끝까지 맞서겠다"고 밝혔다.

김재철 전 사장은 이날 오전 경남 사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사장은 MBC 사장 재직 중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조 MBC지부 주도의 2012년 170일에 걸친 총파업으로 홍역을 치른 바 있으며, 올들어 4.15 총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상남도 사천시남해군하동군 지역구 자유한국당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김재철 전 MBC 사장이 지난 2018년 5월3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 김태호 경남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남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해 김 후보 인사말을 경청하며 박수 치고 있다. 김재철 전 사장은 문재인 정권과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영합한 좌파 방송장악의 피해자 일원으로도 거론돼왔으며, 2019년 2월 한국당 '황교안 체제'가 출범한 뒤로는 당대표 언론·홍보 특보를 맡아온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김재철 전 MBC 사장이 지난 2018년 5월3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 김태호 경남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경남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해 김 후보 인사말을 경청하며 박수 치고 있다. 김재철 전 사장은 문재인 정권과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영합한 좌파 방송장악의 피해자 일원으로도 거론돼왔으며, 2019년 2월 한국당 '황교안 체제'가 출범한 뒤로는 당대표 언론·홍보 특보를 맡아온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김 전 사장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공모해 직권남용을 했다는 혐의가 무죄 판결된 1심 결과에 대해 "내가 국정원과 공모해 MBC를 장악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연예인 김미화와 김여진씨등을 쫒아냈다는 '말도 안 되는' 혐의로 2년 동안 재판을 받아 왔지만, 결국 검찰의 무리한 적폐수사임이 밝혀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법과 노동관계법위반혐의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받은데 대해 "법원의 판단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항소하겠다고도 했다. "8년 전인 2012년 1월에 있었던 170일간의 MBC 파업사태에 대한 본질을 재판부에 상세히 설명하고 무죄를 받아낼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 전 사장은 한국당 총선 예비후보로서, 이번 1심 재판 선고 이후 경쟁후보군 일부에서 자신에게 '총선 출마가 불가능하다'거나 '한국당 공천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 "사실과 전혀 다른 음해"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문재인 정권이 자신을 '언론 적폐'로 낙인 찍어 지금까지 괴롭히고 있는 점이 이번 공천과정에서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재인 정권은 지난 2017년 9월 더불어민주당 내 이른바 '방송장악 문건'의 존재가 드러난 뒤로도 언론노조 등 좌파세력에게 지상파 3사 등의 헤게모니를 안겨주는 노골적 방송장악을 지속해왔으며, 이 과정에서 민노총의 노선에 동의하지 않는 각 방송사 경영진과 언론·방송인 다수가 여권발(發) '적폐 몰이'로 희생된 바 있다.

한편 김 전 사장은 이날 회견에서 예비후보 자격으로 "문재인 정권 3년만에 사천과 삼천포ㆍ남해ㆍ하동의 경제가 절단 났다"고 분석하면서, 앞서 출마 선언 때 밝힌 '하·남·사(하동군-남해군-사천시) 프로젝트 7(가칭)'을 추진하면 이 지역 경제를 획기적으로 살릴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그는 사천을 30만 강소 항공도시로 만들기 위해 현재 사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남권 사천 관문공항'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번째로는 삼천포항을 살리기위해 경남 진주로 오는 KTX 노선을 삼천포까지 경전철로 연결하겠다고 공약했다. 진주역에서 삼천포로 연결하는 경전철은 20여km 거리로 가능해 KTX와 동시 착공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을 근거로 삼았다. 

그는 고속철도 연결을 통해 삼천포 해산물의 전국 유통 여지를 넓히고 삼천포와 남해까지 관광객이 크게 늘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삼천포 어시장을 중심으로 한 '도시 재생 사업'과 병행된다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김 전 사장은 당일 기자회견이 사천시청에서 이뤄진 만큼, 남해군·하동군 관련 공약은 지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남해군과 하동군을 방문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상세히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